[E-로컬뉴스] 해남군, 완도군, 진도군 소식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11.24 17:14

해남군, 한우 집에서도 사세요~! 스마트 가축경매시장 호응
겨울에는 완도 유자 먹고 면역 UP! 올해 2000톤 수확
한국생활개선진도군연합회, ‘고추장 나눔 행사’ 열어


해남군, 한우 집에서도 사세요~! 스마트 가축경매시장 호응

스마트폰 연동 경매로 농가 편의 · 안정 거래 가능


해남군, 한우 집에서도 사세요~! 스마트 가축경매시장 호응

▲스마트폰을 연동하는 경매 시스템을 도입/제공=해남군

해남=에너지경제신문 백준 기자 해남군이 스마트 가축경매시장을 운영해 축산 농가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스마트 가축경매시장은 기존 종이 인쇄물이나 현장 게시물에 의존한 정보 전달 방식에서 벗어나 LED 전광판을 활용하는 한편 스마트폰을 연동하는 경매 시스템을 도입했다.



축산 농가와 거래상인의 경매 참여시 편의가 크게 향상된 것은 물론 원격으로도 참여가 가능해져 만족도가 크게 향상되었다.


특히 전통적인 수기 방식 경매에서 전자 경매 시스템으로 전환해 개인 스마트폰을 통해 출하 등록, 응찰 참여, 정산내역 확인이 모두 가능해졌으며, 실시간 거래 현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어 투명성과 효율성도 높아졌다.



군은 재난형 질병 발생 시 가축시장 이용이 어려워지는 농가의 경영을 돕기 위해 총 사업비 3억원을 투입해 스마트 가축경매 시스템을 구축했다.


군 관계자는 “스마트 가축시장 구축으로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으로 농가 등 만족도 크게 올라갔다"며 “구제역이나 코로나19 등 재난 상황 발생 시 비대면 한우 거래가 가능하져 농가 소득 안정에 기여될 것"라고 밝혔다.


현재 해남진도축협 가축시장은 매주 목요일 300두 규모의 경매를 진행한다.




겨울에는 완도 유자 먹고 면역 UP! 올해 2000톤 수확

해양성 기후와 해풍 맞고 자라 과피 두껍고 품질 우수



겨울에는 완도 유자 먹고 면역 UP! 올해 2천 톤 수확

▲완도유자/제공=완도군

완도=에너지경제신문 백준 기자 완도군에서 11월 중순부터 유자 수확이 시작됐다.


완도군은 온난한 해양성 기후와 해풍 덕분에 국내 최고 품질의 유자 주산지로 꼽히며, 완도 유자는 과피가 두꺼워 차, 청, 잼, 요리, 화장품 원료 등 다양하게 활용된다.


올해 이상 기온과 집중호우 등으로 농작물 피해가 잦았지만 군에서 방풍, 스마트 관수 시설 지원 등 체계적인 재배 관리 지원으로 피해를 최소화했다.


올해 완도 유자는 약 250ha 면적에서 2000톤이 수확될 것으로 보인다.


최광윤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완도는 유자 생육에 최적의 환경을 갖췄다"면서 “기후변화에도 안정적인 생산을 유지할 수 있도록 내한성 품종 및 스마트 재배 기술을 지속적으로 보급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비타민C 덩어리'라 불리는 유자에는 비타민C가 일반 감귤류보다 많고, 면역 세포 기능 활성화, 활성 산소 제거, 피로 해소, 감기 같은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한국생활개선진도군연합회, '고추장 나눔 행사' 열어

생활개선회 회원들이 정성으로 만든 찹쌀고추장… 취약계층에 전달


한국생활개선진도군연합회, '고추장 나눔 행사' 열어

▲고추장 나눔 행사/제공=진도군

진도=에너지경제신문 백준 기자 한국생활개선진도군연합회는 지난 19일에 진도군농업기술센터 가공교육장에서 찹쌀고추장을 직접 담아 '고추장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6차산업 활성화와 발효식품 전문성 향상을 위해 마련된 활동 중 하나로, 한국생활개선진도군연합회 회원 약 30명이 찹쌀고추장 500kg을 직접 만들어 읍면 취약계층에 전달했다.


박수희 한국생활개선진도군연합회장은 “배움을 통해 회원들이 한마음으로 이웃에게 나눔을 실천할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며 지속적으로 나눔을 실천하는 생활개선회가 되겠다"라고 전했다.


진도군 관계자는 “진도군생활개선회 회원들의 열정과 정성은 지역사회에 큰 힘이 된다"라며, “앞으로도 농촌 여성들의 역량 강화와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 활동이 계속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생활개선진도군연합회는 진도군농업기술센터 소속의 농업인 학습단체로, 7개 지회에서 270명의 회원이 활동하며 매년 여성농업인의 전문성 강화와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백준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