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대한민국 지자체 홍보대상 혁신부문 대상 차지
구리시, 2025 드림스타트 운영 보건복지장관 표창 수상
양주시, 서울푸드인방콕 2025 공동관 운영… 판로 개척
“포천 매력 알려요!" 포천시, 2026 SNS 서포터즈 모집
출동해 볼까! 하남K-POP챌린지, 유튜브 '좋아요' 심사중
◆ 광명시, 대한민국 지자체 홍보대상 혁신부문 대상 차지
▲광명시 '2025년 제2회 지자체 혁신발전 포럼 및 대한민국 지자체 홍보대상'에서 정책-행정 혁신 분야 대상 수상. 제공=광명시
광명=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광명시는 (사)한국미디어영상진흥원 주관 '2025년 제2회 지자체 혁신발전 포럼 및 대한민국 지자체 홍보대상'에서 정책-행정 혁신 분야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지자체 홍보대상은 전국 지방정부의 정책-비전-지역 자원을 영상 콘텐츠로 표현한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지역 브랜드와 주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전국 단위 공공 홍보 콘텐츠 경연대회다.
광명시는 '탄소중립 기후 대응 도시, 광명'을 주제로 만든 영상을 출품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영상은 올해 기록적인 폭염-집중호우 등 광명시가 직면한 실제 기후위기 사례를 들어 시민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전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추진 중인 시민참여 중심 탄소중립 정책과 성과를 담아냈다.
특히 영상은 기후위기가 먼 미래가 아닌 현재 직면한 문제이며, 기후행동이 누구나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중심에 두고, 광명시의 시민참여형 탄소중립 정책 철학, 행정적 기반 마련, 에너지 자립 전략을 설득력 있게 표현했다.
광명시는 지방정부 최초로 기후 전담 부서인 기후에너지과(현 탄소중립과) 신설, 시민 실천 네트워크인 1.5℃ 기후의병 운영 등 기후대응체계를 일찌감치 구축했다.
또한 시민햇빛발전소 건립, 그린리모델링, 전기차 공유서비스, 공유자전거 '광명이' 등 생활 속 에너지 자립을 위한 사업을 지속 추진하며 선도적인 탄소중립 정책을 추진했다.
아울러 2050 탄소중립도시 선언, 탄소중립 국제포럼 개최 등 국내외 지방정부-전문가들과 정책을 공유하며 기후대응 도시로서 확실한 비전을 제시한 점도 수상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24일 “기후위기 시대에 탄소중립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가장 시급한 과제이자 시민 모두의 참여가 필요한 일"이라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탄소중립 정책을 추진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홍보해 시민참여를 더욱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 구리시, 2025 드림스타트 운영 보건복지장관 표창 수상
▲구리시 2025년 드림스타트 운영 평가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 제공=구리시
구리=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구리시는 2025년 드림스타트 사업 운영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는 2018년, 2022년에 이은 세 번째 영예다.
보건복지부는 올해 전국 78개 기관을 대상으로 평가를 벌였으며 △조직구성 및 관리 △통합사례 관리 △지역사회 협력 △만족도 등 4개 분야, 10개 영역, 28개 지표를 기준으로 최근 3년간 사업 운영 전반을 종합 평가했다.
구리시 드림스타트는 △통합사례 관리 △지역사회 협력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 중 사례 관리 영역에서 상위 20% 평균을 뛰어넘는 우수 성과를 달성했다. 대상 아동 욕구에 맞춘 맞춤형 사례 개입과 다각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노력이 돋보였다는 평을 받았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24일 “이번 우수기관 선정은 취약계층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현장에서 노력해 온 직원들과 지역사회의 따뜻한 참여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아동 한 명 한 명이 잠재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더욱 강화해 아이가 행복한 도시 구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구리시 드림스타트는 내년에도 취약계층 아동의 균형 있는 성장과 발달을 위해 △건강 지원 △교육지원 △정서 지원 △가족 지원 등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지속 운영할 계획이다.
◆ 양주시, 서울푸드인방콕 2025 공동관 운영… 판로 개척
▲양주시청 전경. 제공=양주시
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양주시가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태국 방콕 Queen Sirikit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릴 '서울푸드 인 방콕(SEOUL FOOD in Bangkok) 2025'에 관내 7개 식품기업과 함께 양주시 공동관을 운영하며 K-푸드 우수성을 알리고 실질적 수출 성과 창출에 나설 예정이다.
특히 이번 해외시장 개척단에는 강수현 양주시장과 윤창철 양주시의회 의장이 직접 참여해 태국 주요 경제기관과 기업을 방문해 양주시 기업의 동남아 수출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는 외교-경제적 행보에 니선다.
강수현 시장과 대표단은 방문 기간 중 태국 최고 경제단체인 태국상공회의소 및 태국 식품산업 대표기업 INTEQC 그룹을 찾아 '양주시 기업의 동남아시장 진출 확대'와 '지속가능한 경제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주제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만남은 양주시 기업의 동남아시장 판로 확보를 위한 전략적 교두보 마련으로 평가되며, 현지 경제단체와 협력을 바탕으로 향후 공동 사업, 유통망 진입, 현지 테스트 마켓 운영 등 실질적 성과가 기대된다.
양주시는 전시회가 열리는 동안 '양주시 공동관'을 운영해 관내 식품기업이 제품을 직접 홍보하고 현지-해외 바이어와 상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전시회를 앞두고 이미 123개 해외 바이어가 사전 상담을 신청하는 등 태국을 포함한 동남아시장에서 양주시 식품기업에 대한 높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어 이번 전시회에서 수출 상담-현장 계약 등 가시적 성과가 나올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강수현 시장은 24일 “이번 태국 방문은 관내 기업이 해외시장에서 실질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라며 “태국 상공회의소 및 식품산업 핵심 기업과 협력을 통해 양주시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창철 의장은 “이번 방콕 전시회를 계기로 관내 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수출도시 양주가 구축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포천 매력 알려요!" 포천시, 2026 SNS 서포터즈 모집
▲2026년 포천시 SNS 서포터즈 모집 배너. 제공=포천시
포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포천시는 시민 시선으로 시정과 지역 소식을 생생하게 전달할 '2026년 제9기 포천시 누리소통망(SNS) 서포터즈'를 내달 10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서포터즈는 포천의 주요 정책과 축제, 명소 등 다양한 이야기를 콘텐츠로 담아내는 시민 참여형 홍보단으로, 포천을 사랑하고 콘텐츠 제작에 관심 있는 시민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모집 인원은 12명 내외이며, 포천시 및 인근 도시 거주자, 지역 행사 참여가 가능한 경우, SNS 활용 경험이 풍부한 지원자를 우대할 계획이다.
최종 선발된 서포터즈는 내년 1월부터 12월까지 1년간 활동하면서 시정 소식 취재와 사진-영상 중심 콘텐츠 제작을 수행한다.
제작한 콘텐츠는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등 각 플랫폼 특성에 맞춰 게시되며, 이를 통해 포천시 정책과 현장, 생활 이야기를 시민 눈높이로 전달하는 역할을 맡는다.
포천시는 서포터즈의 원활한 활동을 위해 기본 활동 원고료를 지급하고, 우수 콘텐츠로 채택되면 추가 인센티브도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위촉장과 활동증을 수여하고, 발대식과 간담회, 교육 등 공식 프로그램을 운영해 콘텐츠 기획과 제작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지원 희망자는 지원신청서, 자기소개서, 포천 관련 창작 콘텐츠,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등 관련 서류를 전자우편(seulheeyang@korea.kr)으로 제출하면 된다.
선정 결과는 내달 17일 개별 통보될 예정이다. 서포터즈 모집 관련 세부 내용은 포천시 누리집 고시-공고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병섭 홍보담당관은 24일 “SNS 서포터즈는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홍보의 시작점"이라며 “내년에도 시민의 생생한 목소리로 포천의 다양한 이야기를 전할 수 있도록 시민에게 힘이 되는 홍보를 적극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 출동해 볼까! 하남K-POP챌린지, 유튜브 '좋아요' 심사 중
▲하남시청 전경. 제공=하남시
하남=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전국 어디서든 화면만 켜면, 하남의 댄스 무대가 눈앞으로 다가온다. 이제는 관람을 넘어 시민이 직접 '좋아요' 한 번으로 심사에 참여할 차례다.
하남시는 시민이 주인공이 되는 '하남K-POP댄스 챌린지' 온라인 심사를 20일부터 26일까지 하남시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진행한다. 접수된 모든 참가 영상이 게시되며, 기간 내 시민 누구나 영상을 시청하고 '좋아요'를 눌러 심사에 참여할 수 있다.
이번 챌린지에는 총 52편 댄스 영상이 출품됐다. 개인 참가가 28개, 팀 참가가 24개다. 최연소 4세 아동부터 고등학생까지 179명 시민이 카메라 앞에 섰다. 거실, 학교, 연습실을 넘어 공원과 도심 공간까지, 각기 다른 무대에서 자신만의 스타일로 K-POP퍼포먼스를 선보이며 하남의 에너지를 화면에 담아냈다.
심사는 시민 온라인 투표와 전문가 평가를 5대5 비율로 합산해 진행된다. 20일부터 26일까지 하남시 공식 유튜브 채널에 게시된 영상에 눌린 '좋아요' 수가 시민 심사 점수(50%)로 반영되며, 전문 심사위원단 평가 점수(50%)와 합산해 최종 10팀(또는 개인)을 선정한다.
최종 수상자는 오는 28일 발표되며, 선정된 10팀(또는 개인)에는 하남시장 표창이 수여될 예정이다.
관내 명소 촬영 영상에 가점을 부여하기로 한 만큼, 하남 풍경을 담은 영상들도 눈에 띈다. 특히 미사호수공원은 이번 챌린지의 '핫 스팟'으로 떠올랐다.
호수 위에 떠있는 대형 캐릭터 '하남이-방울이' 조형물을 배경으로 춤을 춘 영상이 다수 올라와, 귀여운 캐릭터와 통통 튀는 안무가 어우러진 장면들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이외에도 유니온타워, 당정뜰, 광주향교 등 하남을 대표하는 공간을 배경으로 한 영상들도 도심과 음악이 어우러진 '하남만의K-POP무대'를 보여줬다.
이번 온라인 심사는 지난달 세계 각국의 K-POP댄스 인플루언서 20팀이 참여해 전석 매진과 동시 생중계를 기록한 '2025 글로벌K-POP댄스 챌린지in Hanam' 열기를 시민 참여로 확장하는 자리다.
하남시는 '뮤직人The하남', '스테이지 하남' 등 시민 참여형 공연 프로그램에 더해, K-POP공연장과 영화 촬영 스튜디오가 결합된 복합문화단지 'K-스타월드' 조성을 추진하며 공연-음악 도시로서 정체성을 강화하고 있다.
이현재 하남시장은 24일 “이번 챌린지는 무대에 선 시민뿐 아니라 영상을 시청하고 '좋아요'를 눌러주는 모든 분이 함께 완성하는 축제"라며 “하남시 유튜브에서 우리 아이들, 이웃 시민의 열정 가득한 무대를 응원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하남K-POP댄스 챌린지' 관련 세부 내용은 하남시 공보담당관 뉴미디어팀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