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교통은 가장 중요한 민생 과제...‘The 경기패스’ 158만 돌파”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12.03 08:50

생활경제·환경효과 입증...지역 소비 진작과 온실가스 감축 등

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The 경기패스'를 설명하고 있다 제공=경기도

경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역점 추진 중인 맞춤형 교통비 환급 정책 'The 경기패스'가 시행 1년 7개월 만에 가입자 158만명을 넘어서는 등 도민들의 큰 호응을 받으며 도민 체감형 대표 민생 정책으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교통비 부담 완화는 물론, 지역 소비 진작과 온실가스 감축까지 동시에 달성하며 정책 효과가 뚜렷하게 드러나고 있다는 평가다.


김 지사는 지난달 5일 내년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도민 맞춤형 교통카드 'The 경기패스'에 155만명이 가입해 1인당 연평균 24만원을 환급받고 있다"며 “교통은 경기도의 가장 중요한 민생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후 가입자는 증가세를 이어가 이달 기준 158만명을 기록했다.


'The 경기패스'는 전국 어디서나 버스·지하철·광역버스·GTX·신분당선 등 대중교통 이용 시 월 15회 이상 사용하면 교통비의 20~53%를 환급해 주는 제도로 환급률은 20~30대 청년 30%, 40대 이상 일반 20%, 저소득층 53%, 다자녀가구 30~50% 등으로 차등 적용된다.



어린이·청소년(6~18세)을 위한 별도 교통비 지원사업도 병행돼 연간 최대 24만원을 지원한다.


용인에 거주하는 20대 직장인 이모 씨는 판교까지 출퇴근하며 매달 1만5000~2만원을 환급받고 있으며 “적은 금액이지만 생활 속 체감효과가 커 가장 실질적인 청년 정책"이라고 말했다.


부천에서 가산디지털단지로 통근하는 50대 김모 씨 또한 “교통비 절감을 매달 바로 느낄 수 있어 만족도가 높고 대중교통 이용이 환경에도 보탬이 된다는 점이 더욱 의미 있다"고 했다.


경기연구원이 올해 4월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71%가 '민선 8기 교통정책이 잘하고 있다'고 평가했으며 분야별로는 'The 경기패스 등 교통비 부담 완화' 정책이 66%의 긍정 응답으로 1위를 차지했다.



또 경기연구원이 이용자 500명을 조사한 결과, 절감된 환급금의 56%가 외식·여가 등 소비로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간 환급액 1908억원을 기준으로 추정한 소비 유발 효과는 약 1072억원에 달하며 생활비 절감이 지역 소비로 이어지며 소상공인과 골목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한 셈이다.


이와함께 환급 대상자 분석 결과, 1인당 대중교통 이용 횟수는 시행 초기 월 29회에서 39회로 늘었다.


이를 토대로 계산한 연간 온실가스 감축량은 CO₂ 환산 약 22만 톤으로, 소나무 1100만 그루가 1년간 흡수하는 수준이다.


구동균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The 경기패스는 교통비 절감과 편리성, 승용차 이용 억제를 통한 기후위기 대응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거두는 정책"이라며 “향후 교통요금 인상 부담까지 완화하는 방향으로 확장된다면 더 큰 정책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정책은 책상 위 숫자가 아니라 도민의 삶에서 바로 느껴져야 한다"며 “교통비 걱정 없는 일상, 탄소를 줄이는 이동, 지역경제를 살리는 선순환 구조를 완성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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