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 ‘무탠다드’ 해외 1호점 오픈으로 중국 사업 본격 시동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12.15 15:25

14일 화이하이루에 ‘무신사 스탠다드’ 해외 1호점 오픈
연말에는 안푸루에 무신사 스토어 오프라인 편집숍 개점
화이하이루·안푸루, 상하이 인기 쇼핑지이자 패션 성지
상하이 시작으로 중국 전역서 글로벌 패션 브랜드로 도약

무신사

▲14일 문을 연 무신사 스탠다드의 해외 1호 '상하이 화이하이 백성점' 랜더링 이미지.사진=무신사

패션기업 무신사가 자체 SPA(제조·유통 일괄) 브랜드 '무신사 스탠다드'를 시작으로 중국 오프라인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무신사는 14일 중국 상하이에 '상하이 화이하이 백성점'이라는 이름으로 무신사 스탠다드 해외 1호점을 공식 오픈했다. 상하이에서 하루 평균 유동인구 50만명의 핵심 상권으로 꼽히는 화이하이루에 위치하고, 상하이 지하철 1·10·12호선이 지나는 산시난루역과 입구가 연결돼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다.


매장은 인기 쇼핑 명소인 백성쇼핑센터 내 지상 2개 층을 활용한 약 1421㎡(약 430평) 규모로 조성됐다. 국내를 포함해 역대 무신사 스탠다드 오프라인 매장 중 대구 동성로점, 서울 한남점에 이어 세 번째로 크다.



특히 상하이 MZ세대가 패션에 관심이 높은 전 세계 젊은층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현지 고객의 콘텐츠 소비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라이브 룸'도 마련했다.


라이브 룸은 투명한 유리 박스 형태로 현지 젊은 층에서 유행하는 '다카(打卡·핫플레이스 방문 인증)' 문화를 즐기며 사진 촬영 및 개인 라이브 방송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고객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실시간으로 라이브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매장 내 체류 시간을 늘리고 신규 방문을 유도해 구매율을 높이는 효과를 높인다.



이어 연말에는 상하이의 성수동으로 불리는 안푸루에 무신사 스토어 오프라인 편집숍을 개점한다. 화이하이루와 함께 상하이의 대표적인 인기 쇼핑 지역이자 패션 성지인 안푸루는 다양한 해외 브랜드 팝업과 플래그십 스토어가 모여있어 현지 젊은 고객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의 방문율이 높다.


무신사는 상하이를 글로벌 패션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한 중요한 출발점으로 삼고 향후 중국 내 주요 거점 도시로 무신사 스탠다드와 무신사 스토어 오프라인 매장을 순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온라인 중심의 고객을 오프라인으로까지 넓혀 직접적인 접점 강화에 집중한다.


무엇보다 무신사 스탠다드와 무신사 스토어가 이미 국내에서 중국인 관광객을 포함해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필수 관광 명소로 자리 잡고 있는 만큼, 첫 번째 해외 진출국인 중국에 안착하는 데 긍정적 요소가 많다는 것이 무신사 측의 분석이다.


무신사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 출점이 예정된 난징둥루, 쉬자후이, 항저우 등을 포함해 앞으로 5년 동안 매장을 100개 이상 늘릴 방침"이라며 “2030년까지 중국 온·오프라인 통합 매출을 1조원 이상 달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백솔미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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