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Team AutoHYU, ‘산학 프로젝트 챌린지’ 산업부 장관상 수상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12.16 16:28

차세대 레이더 기반 교차로 객체 추적 기술로 미래 교통 인프라 가능성 입증

2025 산학 프로젝트 챌린지 시상식에서 Team AutoHYU 김찬우 팀장이 산업부 장관상을 수상하고 있다. (사진=한양대)

▲2025 산학 프로젝트 챌린지 시상식에서 Team AutoHYU 김찬우 팀장이 산업부 장관상을 수상하고 있다. (사진=한양대)

한양대 미래자동차공학과 조기춘 교수 연구실 소속 'Team AutoHYU'가 차세대 교통 레이더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한양대는 Team AutoHYU가 지난 11월 13일 JW메리어트 호텔 동대문에서 열린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 주관 '2025 산학 프로젝트 챌린지'에서 최우수상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산학 프로젝트 챌린지는 산업혁신인재성장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산학협력 프로젝트 가운데 우수 사례를 발굴·확산하기 위해 마련된 경진대회로, 전국 대학과 기업이 공동 수행한 다양한 연구 성과들이 경쟁을 펼쳤다.


Team AutoHYU는 '다중 4D 이미징 레이더 기반 객체 탐지·추적 및 SLAM: 교통 레이더를 활용한 교차로 객체추적 알고리즘 개발' 프로젝트로 본선에 진출해, 복잡한 교차로 환경에서도 차선 단위의 정밀 추적이 가능한 'Two-Stage 레이더 객체 추적 알고리즘'을 제안하며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해당 알고리즘은 인프라에 설치된 교통 레이더로부터 수집되는 희소하고 노이즈가 많은 데이터를 직교 좌표계에서 1차로 거칠게 추적한 뒤, 차선 지도(Lane map)를 활용해 차선 좌표계에서 다시 한 번 정제하는 구조로 설계됐다. 이를 통해 기존 레이더 기반 추적 방식의 흔들림과 오차 문제를 크게 개선하고, 차선별 교통량과 속도 등 미시적 교통 정보를 고정밀로 산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술적 완성도를 인정받았다.


연구팀은 실제 도로와 시뮬레이션 환경을 모두 활용해 알고리즘의 성능을 검증했다. 경기도 여주시청 앞 교차로에 교통 레이더를 설치하고, RTK GNSS/INS 장비를 탑재한 현대 아이오닉 5 차량을 활용해 좌·우회전 등 다양한 주행 시나리오를 실험한 결과, 제안 알고리즘은 기존 방식 대비 위치, 속도, 주행 방향(Heading) 오차를 유의미하게 감소시키는 성과를 보였다. 아울러 자율주행 시뮬레이터 CARLA 기반 실험에서도 회전교차로, 편도 5차로 고속도로, 농촌 교차로 등 복잡한 가상 환경에서 Heading 오차 약 70% 감소와 횡방향 위치·속도 오차의 대폭적인 개선 등 정량적 성능 향상을 확인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레이더 센서 전문기업 비트센싱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수행됐다. 학생 연구팀은 레이더 기반 도로 지도 생성과 다중 객체 추적 알고리즘 개발을 담당했으며, 기업은 레이더 센서와 실험 데이터 제공, ITS 구축 동향 자문 등을 지원해 기술의 산업 적용 가능성을 높였다. 해당 연구 성과는 Lane-aware 레이더 객체 추적 기술을 중심으로 자율주행 및 ITS 분야 국제 저널·학술대회 논문 발표와 특허 출원 등으로 이어지며 학술적·산업적 가치를 동시에 인정받고 있다.


이번 수상팀은 조기춘 교수 연구실 소속 김찬우(팀장), 정성재, 강현욱 석사과정생으로 구성됐다. 팀장 김찬우 학생은 “레이더 기반 ITS 기술을 실제 교차로에서 활용 가능한 분석 솔루션으로 구현한 점을 높이 평가받은 것 같다"며 “향후 차선 변경 감지와 사고 위험 예측 등으로 기능을 확장해 스마트시티 교통 인프라 고도화에 기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조기춘 교수는 “이번 수상은 학생들이 산학협력을 통해 산업 현장의 요구를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자율주행·ITS 기술로 구체화한 모범 사례"라며 “앞으로도 교통 인프라와 자율주행 기술을 융합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미래 모빌리티 분야를 선도할 핵심 인재를 양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양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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