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육의 미래 방향 탐색 ‘인천교육정책연구 콘퍼런스’ 성료
▲도성훈 인천교육감이 16일 인천교육의 미래 방향 탐색 '인천교육정책연구 콘퍼런스'에 차먹, 발언을 하고있다 제공=인천시교육청
인천=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인천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인천대학교와 공동으로 16일 인천대학교 송도캠퍼스에서 '2025 인천교육정책연구 콘퍼런스(연차보고회)'를 열고 인천교육의 미래 방향을 논의했다.
'변화의 결을 읽고, 인천교육의 미래를 논하다'를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도성훈 교육감을 비롯해 교직원, 학생, 학부모, 연구자, 시민 등 570여 명이 참석했다.
콘퍼런스는 교육정책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현장 중심의 실천 방안을 모색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1부에서는 인천교육 정책연구 결과와 실천 사례 등 36종의 연구 성과를 포스터로 전시해 공유했다.
2부 주제 발표에서 도 교육감은 “AI와 디지털 기술이 아무리 발전하더라도 교육의 중심에는 언제나 학생의 삶과 성장, 그리고 학교와 지역공동체의 배움과 협력이 있어야 한다"며 “기술이 아니라 사람이 중심이 되고, 효율이 아니라 학생의 성장과 배움을 지향하는 것이 인천교육이 추구하는 미래교육"이라고 강조했다.
도 교육감은 이어 기후위기 대응, 인구·경제 축소 시대를 대비한 교육정책 방향과 인천교육종단연구 결과를 발표했고 학생·학부모·교사가 참여한 패널 토의와 종합 토의가 이어졌다.
곧이어 열린 3부에서는 유·초 연계 교육, 이주배경학생 지원, 학생 정신건강, 지역 연계 교육, 인천미래교육 2030 등 12개 세션 발표를 진행해 학교 현장의 실천 사례와 정책 연구 성과를 공유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연구와 현장이 정책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확인한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정책·연구·현장이 긴밀히 연계되도록 지속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시교육청, 몽골 옵스도 글로벌 읽걷쓰센터 개소
▲몽골 옵스도 글로벌 읽걷쓰센터 모습 제공=인천시교육청
한편 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같은날 몽골 옵스도 4번학교에서 글로벌 읽걷쓰 센터 구축을 기념하는 현판식에 시교육청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몽골 옵스도 교육부가 시교육청의 교육정책인 '읽걷쓰'와 디지털 기반 창의융합교육 모델을 현지에 도입하고자 추진됐다.
현판식에는시교육청 관계자를 비롯해 옵스도 부도지사, 옵스도 교육부 교육감, 현지 언론사 관계자들이 참석해 센터 구축을 축하하고 양국 간 교육 교류의 의미를 되새겼다.
몽골 옵스도 글로벌 읽걷쓰 센터는 해외 최초 사례로, 지난 3월 몽골 옵스도 도지사와 교육부 관계자들의 인천시교육청 방문을 계기로 협력이 본격화됐다.
이후 시교육청은 노트북과 과학연구 센서 교구 등 다양한 기자재를 지원해 융합교육 기반 센터 구축을 도왔다.
몽골 옵스도 교육부는 해당 센터를 거점으로 읽걷쓰 4P 기반 창의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인공지능·데이터 기반 교육 콘텐츠 적용과 디지털 기기 활용 교원 연수를 추진할 계획이다.
시교육청은 몽골 학생과 교원을 대상으로 AI와 교육의 미래 특강을 비롯해 중·고등학생 대상 자율주행자동차 만들기, 후방 감지 시스템 제작 등 AI 융합 수업과 인공지능·디지털기기 활용 교원 연수를 실시해 센터의 안정적인 운영을 지원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인공지능 시대에 읽걷쓰 교육은 글로벌 미래교육의 중요한 가치이자 방향"이라며 “센터를 통해 몽골 내 읽걷쓰 교육과 창의융합교육이 확산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