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일 파주시장. 제공=파주시
존경하고 사랑하는 54만 파주시민 여러분! 2026년 병오년(丙午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하루에 천 리를 달린다는 '적토마'처럼 멈춤 없이 힘차게 전진하는 한 해가 되시기를 바라며 올 한 해, 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2026년 새로운 출발선에 서 있지만 우리는 여전히 불확실성과 격변의 한가운데 서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이기에, 파주시 역할은 분명합니다. '시민의 일상'을 든든히 지켜내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더해 지속가능한 파주의 '더 큰 미래'를 만드는 것입니다.
지난해, 파주시는 '민생올인(민생All人)' 기조 아래, '시민중심 행정'을 흔들림 없이 추진했습니다. 민생회복 생활안정지원금 지급 등으로 기본사회 기반을 탄탄하게 다졌고, 파주메디컬클러스터 사업 착공과 경기경제자유구역 후보지 선정으로 '100만 자족도시'를 향한 발걸음도 크게 앞당겼습니다.
2026년 역시, 파주시 지향점은 오로지 '시민'입니다. '민생On(溫), 기본Up'을 기조로, 민생은 더욱 따뜻한 성장으로 이끌고, 시민기본권은 더욱 업그레이드하여 '시민중심 더 큰 파주'로 나아가겠습니다.
민선8기 후반기 파주시 3대 시정 목표인 대한민국 기본사회 선도도시 건설 100만 자족도시 신속 진입 수도권 문화-생태휴양 메카 건설을 위해 '백절불굴(百折不屈)' 의지와 '동주공제(同舟共濟)' 힘으로 시민 누구나 기본권을 보장받으며, 새로운 희망을 꿈꿀 수 있는 '기회의 도시, 파주'를 만들겠습니다.
100만 자족도시 신속 진입을 위해 경제자유구역과 평화경제특구 지정을 지속 추진하고 파주메디컬클러스터 조성 사업을 더욱 가속화해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겠습니다.
파주시민 오랜 숙원사업이던 종합병원 유치를 신속히 마무리하고 미군반환공여지 개발사업에 속도를 더하며,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를 강력하게 요청하여 도시성장 제약도 해소하겠습니다.
지하철3호선-통일로선-GTX-H 노선-KTX 파주 연장을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하고, 서해선 성공적인 착공으로 파주시 미래 철도망을 구축하고 GTX 중심 촘촘한 버스-택시 체계를 마련하여 생활밀착형 대중교통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54만 파주시민 여러분! '100만 자족도시'로 향하는 길은 거칠고, 때로는 없는 길도 새로 만들어가야 하는 지난한 여정이지만, 반드시 가야만 하는 길입니다. 붉은 말의 해인 병오년(丙午年)의 힘찬 기세로 멈춤 없이 달리며 '모두가 행복한 파주', '모두가 자랑스러운 파주'를 만들겠습니다. 그 길에 항상, 시민 여러분과 함께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6. 1. 1.
파주시장 김경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