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포털 결산’ 네이버·카카오, 여론 조작·공유경제 논란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18.12.27 15:46

네이버+카카오

▲사진=에너지경제신문 DB

[에너지경제신문=이종무 기자] 네이버와 카카오 등 국내 양대 포털의 2018년은 글자 그대로 다사다난했다. 더불어민주당 당원의 포털 댓글 조작 사건, 이른바 ‘드루킹 사건’ 파문은 단순히 포털에 대한 불신을 넘어 포털을 통한 여론의 신뢰성 근간을 뒤흔들었고, 카풀 사태는 우리 사회에서 공유경제로 빚어질 수 있는 이면을 여실히 드러냈다.

드루킹

▲‘드루킹’ 김동원 씨가 지난 26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결심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네이버, ‘드루킹 사건’ 후폭풍…뉴스 서비스 존폐 기로
국내 포털과 뉴스 서비스 부문에서 압도적인 1위(점유율 70%)를 점유하고 있는 네이버의 경우 지난 4월 드루킹 사건으로 뉴스 서비스 존폐 기로에까지 놓였다. 각 뉴스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보여주기 위해 기사에 댓글을 달 수 있도록 한 서비스가 되레 특정 세력의 조직적 개입에 의한 조작의 온상이 됐기 때문이다.

인터넷 서비스와 스마트폰이 보편화됨에 따라 뉴스도 온라인으로 접하는 시대가 되면서 네이버는 카카오(다음)와 마찬가지로 댓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여론 형성에 적잖은 영향을 미치는 이 뉴스 댓글 서비스가 특정 소수 세력의 개입에 따라 댓글이 주도되고 있다는 것이다.


네이버는 사실상 드루킹 사건의 피해자다. 오히려 여론 조작의 통로로 이용됐다. 하지만 이를 관리하는 기업의 측면에서 여론의 질타를 맞을 수밖에 없었다. 네이버 창업자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는 지난 10월 국회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뉴스 댓글을 기계적으로 조작하는 ‘매크로’를 원천 봉쇄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며 "(네이버가) 뉴스 편집을 하지 않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앞서 모바일 메인 화면에서 뉴스 서비스를 빼고 인공지능(AI) 추천 편집 기능을 도입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뉴스 댓글 조작 대책을 마련했지만 실효성 논란이 여전한 상황이다.

택시 파업

▲사진=연합뉴스

◇카카오 ‘카풀 서비스’, 공유경제 이면 들춰내
카카오는 지난 17일 카풀 서비스 시행을 앞두고 택시업계와 갈등을 촉발시켰다. 필연적으로 실생활과 관련된 사업으로 진출할 수밖에 없는 온라인 기반 오프라인 서비스(O2O)의 생리에 따라 기존 산업과 마찰을 빚은 것이다. 이들의 갈등은 4차 산업혁명을 위시한 공유경제가 불러올 수 있는 어두운 단면을 여실히 보여줬다.

지난 10일 한 택시 기사가 카카오 카풀 서비스에 항의하며 분신해 숨지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카카오는 카풀 서비스를 사실상 중단했지만, 일각에선 "공유경제의 후퇴"라는 지적도 나온다. 다만 이번 사건으로 O2O, 공유경제에 대한 사회적 논의의 장이 형성됐다는 점에서 합의점을 찾을 여지는 남아 있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기술의 발전이 시시각각 변화하는 상황에서 잠재적 경쟁자의 시장 진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기존 산업을 보호만 할 경우, 해당 산업의 발전과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의지는 결여되고 새로운 산업의 탄생과 성장도 저해할 우려가 존재한다고 입을 모아 지적하고 있다.

정훈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빅데이터센터장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산업도 기술의 진보와 변화하는 소비 경향에 부응해 해당 서비스 수준을 진화시키고, 소비자의 불만족 요인을 개선하려는 지속적인 자구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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