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신문 박성준 기자] 클라우드 기술은 데이터를 인터넷과 연결된 중앙컴퓨터에 저장해 인터넷에 접속하기만 하면 언제 어디서든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저렴한 비용, 뛰어난 속도와 확장성, 생산성, 성능, 안정성 등을 이유로 많은 기업들이 블록체인 개발에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하는 추세다.
블록체인 기술은 지불 시스템, ID 관리, 스마트 계약, 자산등록, 투표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특히 스마트 컨트렉트 관련 산업은 블록체인 기술이 가진 특성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어, 여러 국내외 기업들이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다.
Maximize Market Research(2017)는 글로벌 블록체인 시장규모가 매년 85.3%씩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서 발간한 자료에 따르면 블록체인 국내 시장규모는 2022년 3,562억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회에서도 블록체인 관련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법안을 지속적으로 발의하고 있다.
‘클라우드 기반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개발 전문가 과정’은 이런 추세에 맞게 블록체인 앱 제작에 전문성을 가진 청년 인재 양성을 목표로 산업 맞춤형 프로젝트 수행과 실무 교육 훈련을 진행한다. 블록체인 전문가가 되기 위한 클라우드 활용 능력과 블록체인 개발 능력을 동시에 갖출 수 있도록 설계된 과정이다.
청년 인재 양성과 취업연계를 목적으로 클라우드 기반의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기본적인 개발 능력부터 클라우드 컴퓨팅 활용 능력까지 보유하도록 하고, 실제 멘토와 함께 협력기관에서 사용되는 프로젝트를 사전에 풍부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개발 관련 직무로 취업을 원하는 사람이나 블록체인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구현 및 응용기수(클라우드 컴퓨팅, 스마트 컨트렉트 등)에 대해 기초지식부터 프로젝트까지 배우길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교육 대상이다.
클라우드 기반의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리눅스 시스템 활용부터 웹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구축을 위한 파이썬 프로그래밍까지 학습하고, 블록체인 기반기술 및 응용기술을 습득하여 블록체인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편, 이번 교육 과정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의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 사업의 일환으로 2018년 9월에 시작해 오는 2월 종료된다. 사업을 통해 진행되는 모든 교육과정은 국비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1월부터는 블록체인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교육기관을 모집하는 2019년 사업공고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