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기상기후 박람회’, 최신 기상기후 제품과 기술의 향연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19.09.02 16:50
- 100여개의 기업 전시 ▲기상관측용 드론 ▲태양광 대여·발전 서비스 ▲위성영상 수신처리 시스템 ▲도시침수 예측 시스템 ▲전파강수계 운영제어 시스템 등 최신 기상기후기술 적용 제품 선봬



[에너지경제신문 전지성 기자] 국내 유일의 기상기후산업 분야 전문 박람회인 ‘2019 기상기후산업 박람회’(이하 ‘박람회’)가 9월 25일부터 27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이번 박람회에는 기상기후산업 분야 최신 동향 소개와 정부 및 공공기관 바이어를 초청, 관련 기술과 정보를 교류해 기상기후산업의 내수 진작을 도울 예정이다. 기상산업의 미래를 견인하는 것은 물론 관련 기업들의 실질적 판로 개척의 장소로 활용될 전망이다. 100여개의 기업들이 ▲기상관측용 드론 ▲태양광 대여·발전 서비스 ▲위성영상 수신처리 시스템 ▲도시침수 예측 시스템 ▲전파강수계 운영제어 시스템 등 자사의 최신 기상기후기술을 도입한 제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 ㈜보라스카이-기상·미세먼지 관측용 드론


clip20190830153835

주식회사 보라스카이는 혁신적인 드론 시스템을 설계 및 제조하며 기상, 대기, 안전, 보안, 관측 등 특수목적 분야에서의 기상관측 시스템과 네트워크 구축, 안전, 보안 시스템을 바탕으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 보라스카이는 기상·미세먼지 관측용 드론 ‘VARAM(VORA-VR560-F)’을 주력으로 소개한. ‘VARAM’은 온도, 습도, 기압, 풍향, 풍속, 초미세먼지 측정에 적합하며 드론 전문 조종사가 불필요하고 완전 자동으로 기상관측비행을 수행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해줌-태양광 대여·발전사업

clip20190830153845

▲태양광 온라인 플랫폼을 제공하는 ‘㈜해줌’은 일반인이 쉽게 태양광 관련 정보를 접하고 사업 내용을 검토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줌’은 일반인이 쉽게 태양광 관련 정보를 접하고 사업 내용을 검토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줌은 2016년 태양광 발전소의 발전량을 예측하고 이상감지를 가능하게 하는 국내 최초 기계학습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했고 발전소의 종류에 구애 받지 않는 통합 모니터링이 가능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2015년 4월에는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태양광 대여사업자로 선정돼 가구 수별 점유율 1위를 달성, 2019년까지 선두를 이어오고 있다. 


◇ ㈜솔탑, GK-2A 위성영상 수신처리 시스템/SDUS급 선박용 위성수신시스템

clip20190830153921

▲솔탑이 선보이는 ‘GK-2A 위성영상 수신처리 시스템/SDUS급 선박용 위성수신시스템’


㈜솔탑은 위성항공분야의 깊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이 보다 편한 위성관제와 수신을 할 수는 서비스 제공한다. 또한 인공위성에서 관측된 데이터를 수신 및 분석해 기상, 항공, 재해, 수문 등 영상자료를 생성, 각 분야별 사용자에게 제공 및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GK-2A 위성(차세대 정지궤도기상위성: Geo-KOPMSAT-2A, 이하 GK-2A)이 전송한 해양기상 정보를 원근해에 있는 선박 내 사용자들에게 표출하는 기술로써, Radar·위성 영상, 태풍, 기상 라디오 방송, 기상 예보, 재난 문자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 가능하다.


◇ ㈜헥코리아-도시침수 예측 시스템

clip20190830153936

▲주식회사 헥코리아가 개발한 서울시 도시침수 예측 시스템


주식회사 헥코리아는 ‘도시침수 예측 시스템’을 선보인다. 헥코리아는 수자원, 환경, 토목설계의 신기술 도입과 연구개발을 통해 턴키, BTL 사업, 방재안전대책수립부터 관련 시스템 개발까지 수자원, 환경, 토목분야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벤처기업이다.

이러한 기술력과 연구개발을 통해 헥코리아는 ‘서울시 도시침수 예측시스템’을 개발했다. 서울시의 경우 2010년과 2011년 기록적인 호우로 인해 막대한 재산피해를 기록했다. 따라서 이러한 도시침수 피해에 대한 대응·대비체계의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서울시 전역을 대상으로 도시침수 예측 시스템을 개발했다. 본 시스템의 주요 제공정보는 기상청 AWS와 국지예보모델(LDPS)을 이용한 10분/1시간 단위 25개 자치구별 강우 실황 및 예측정보(-3시간~+3시간), 레이더 원시자료(UF)를 이용한 10분단위 호우이동경로 추정정보(+60분), 침수해석모형을 이용한 시나리오 기반 상세 침수정보와 자치구별 침수위험지도이다.


◇ ㈜에스이랩-전파강수계 운영제어 시스템

clip20190830153955

▲에스이랩 이 개발한 전파강수계 운영제어 시스템


주식회사 에스이랩은 전자파를 이용해 반경 1km 범위에서 강우, 바람장, 강설을 관측할 수 있는 강수계의 운영제어 시스템을 선보인다. 에스이랩은 우주환경분야 솔루션 개발을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의 과학기술자료 분석, 알고리즘 및 솔루션 개발, 시스템 구축 사업 등을 통해 성장해 왔다. 과학자와 개발자를 중심으로 특정 분야의 전문가만 활용할 수 있었던 과학 자료 및 알고리즘을 현업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보정하고 솔루션을 개발해 제공한다.

이 외에도 ▲지진동계측시스템(동일테크 주식회사) ▲기상장비 스마트웨더시스템(코리아디지탈㈜) ▲스마트축산, 스마트농업 기상기술 솔루션(주식회사 에어텍) ▲소형 강우 레이더(㈜웨더링크) ▲데이터로거, 라이도오존데, 기압계(㈜웨덱스) ▲미세먼지 측정기 ‘먼지구슬’(아트맨) 등 다양한 최신 기상기후기술이 적용된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박람회는 국내·외 바이어·유관기관 관계자를 비롯 사전등록 시 일반 국민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2019 기상기후산업 박람회’ 사무국(T. 031-995-8746)으로 문의하면 된다.

전지성 기자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