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헌우의 눈] 친환경차는 ‘이념’이 아니라 ‘경제’다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19.10.01 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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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경제신문=여헌우 기자] 독일 폭스바겐이 ‘디젤게이트’로 전세계 자동차 시장을 뒤흔든 지 4년이 지났다. 100년 넘게 이어온 자동차 산업의 역사는 이 짧은 시기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전환됐다. 전기차, 수소전기차, 하이브리드차 등으로 대표되는 친환경차가 ‘대세’로 떠올랐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관련 기술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예 내연기관 엔진 개발 자체를 중단하겠다고 선언한 메이커도 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 디젤 엔진에 대한 인증 규제가 까다로워진 대신 친환경차 보조금은 크게 늘었다. 올해 1~8월 국내 완성차 5개사가 판매한 승용 디젤 모델은 25만 4342대로 전년 동기 대비 16.4% 줄었다. 친환경차 출고량은 6만 9834대로 21.9% 늘었다.

‘친환경차’가 자동차 시장을 관통하는 키워드로 급부상하면서 언제부턴가 ‘이념’이 경제논리보다 앞서고 있다.

일부 단체나 정당에서 쏟아내는 각종 통계들을 보면 이념 공세에 지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일부 정권에서 디젤차를 보급을 장려해 미세먼지 배출량이 늘었다거나, 국회의원 10명 중 4명이 경유차를 타고 있다는 내용 등이 대표적이다. 한국의 경유차 보급률이 다른 나라보다 높다고 열을 올리는 경우도 있다.

자동차 산업 구조가 친환경차로 바뀌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경제다. 제조사는 기술 개발에 천문학적인 금액을 투자해야 하고, 소비자들도 지갑을 열어야 한다. 동력원인 전기를 환경 오염 없이 만들도록 하는 작업도 필수다. 신재생에너지를 많이 만들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다.

각 국 정부는 현재 전기차 한 대당 수천만 원씩 세금을 쏟아 붓고 있다. 그럼에도 이를 비판하는 목소리는 크지 않다. 내연기관 대신 친환경차 보급을 늘려야 한다는 사실에 대부분이 공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 과격한 이념을 전면에 내세울 이유가 없다. 건강하게 친환경차 시대를 열기 위해 앞서야 하는 것은 이념이 아니라 경제 논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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