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는 언택트'…카드사, 트렌드 변화 맞춘 카드 출시 속도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0.06.01 15:40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장기화되면서 소비 생활 또한 비대면으로 변화하고 있다. 카드사들도 흐름에 맞춰 관련 서비스와 혜택을 담은 상품 출시에 바쁜 움직임이다.


[에너지경제신문=김아름 기자] 비대면 소비 추세를 겨냥한 카드 상품이 속속 공개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가 지속됨에 따라 온라인 소비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호텔과 항공, 외식에 초점이 맞춰졌던 과거와 달리 최근엔 구독경제와 온라인 쇼핑에 혜택을 더한 상품의 출시가 눈에 띈다.

1일 우리카드에 따르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비대면 소비와 구독경제 트렌드를 겸한 ‘카드의정석 UNTACT(언택트)’와 ‘카드의정석 UNTACT PLATINUM(언택트 플래티넘)’ 2종을 출시했다.

두 상품엔 비대면 서비스를 포함돼 있다. 우선 쿠팡에서 구입하는 제품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쿠팡 로켓와우 멤버십 월회비 2900원을 할인해주며 플레이스테이션 플러스, 애플 아케이드 게임 정기결제 시 10% 할인도 제공한다. 온라인 업종의 경우 네이버페이와 페이코, 카카오페이 간편결제 서비스로 5만원 이상 이용 시 건당 1000원의 할인 혜택도 준다. 특히 네이버페이 경우 동일하게 이용하면 언택트는 건당 1000원, 언택트 플래티넘은 건당 30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넷플릭스와 유튜브 프리미엄, 웨이브, 멜론, 지니뮤직 등을 겨냥한 혜택도 있으며 전월 실적에 따라 생활요금과 학습지, 렌탈 ,전자도서, 멤버십 업종에서 10% 할인 혜택도 준다.

우리카드 측은 정원재 우리카드 사장의 주문에 따라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해 비대면 소비패턴에 맞는 상품을 개발에 집중했다는 설명이다.

신한카드와 KB국민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등도 관련 상품을 내세우고 있다.

신한카드의 경우 지난달 모바일 전용 ‘예이 카드(YaY)’를 공개했다. 신청에서 발급까지 30분밖에 걸리지 않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홈코노미(홈+이코노미)와 비대면 소비시장에 최적화돼 실시간 온라인 동영상(OTT)과 배달음식을 이용할 경우 혜택을 제공한다. 넷플릭스·유튜브 프리미엄·왓챠플레이 등 OTT 영역과 배달의 민족·요기요·CJ쿡킷·하이프레시 등 배달음식 영역 이용 시 각각 30%, 15%가 적립되며, 월 중 2개 영역을 모두 이용하면 배달음식 영역에 추가 15%가 적립되는 식이다.

이 외 롯데ON과 쓱닷컴, G마켓, 11번가, 쿠팡 등 대형 온라인 쇼핑몰과 마켓컬리, 오아시스마켓 등 식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포인트 적립이라는 혜택을 준다.

KB국민카드의 ‘KB국민 이지 링(Easy Ring) 티타늄 카드’도 눈 여겨 볼 만하다. 이 카드는 통신 요금 할인에 온라인 쇼핑과 배달앱, 음원·영상 서비스 등 생활 밀착 업종을 담은 게 특징이다.

앞서 KB국민카드 측은 해당 카드 출시와 관련해서 매월 지출되는 통신요금 부담을 줄임과 동시에 온라인 쇼핑, 배달앱, 음원 ·영상 서비스 등 최근 트렌드 업종에서 차별화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하나카드에서도 모바일 전용 카드 ‘모두의 쇼핑’을 출시, 빅데이터 분석으로 하나카드 고객이 자주 이용하는 온·오프라인 쇼핑 업종에서 기본 혜택을 제공하고 ‘반값 부스터 이벤트’로 추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기본 혜택은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 시 ▲주요 온라인 쇼핑몰 이용금액의 10% 적립 ▲마트, 백화점, 가구 이용금액의 5% 적립 ▲프리미엄 아울렛(롯데, 신세계, 현대) 이용금액 5% 적립 등이며 7월 말까진 주요 온라인 쇼핑몰 이용금액의 50% 적립과 점심시간 요식업종 이용금액의 50%, 넷플릭스 1만원 이상 이용금액 50%(하나머니) 적립 등의 혜택도 준다.

현대카드는 원조 ‘무조건 카드’인 ‘현대카드 제로’ 리뉴얼 판을 모바일 카드로 공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현대카드제로 에디션2 할인형·포인트형, 현대카드 제로 모바일 에디션2 할인형·포인트형 등 4종으로 구성돼 있다. 이 상품 모두 온·오프라인 전 가맹점에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데 할인형 상품의 경우 결제금액의 0.7%, 포인트형 상품은 1% M포인트 적립 혜택을 준다.

특히 모바일 카드인 현대카드 제로 모바일 에디션2은 기본 혜택에 주요 디지털(모바일) 영역에서 결제금액의 1.5% 할인이나 2.5% M포인트 적립 혜택을 더 제공한다.

BC카드 역시 비대면 소비 트렌드에 맞춘 QR결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날부턴 코리아세븐이 운영하는 편의점 ‘세븐일레븐’에서 QR결제 서비스를 실시한다. ‘BC페이북 QR결제’는 모바일 간편결제 앱 페이북에 BC신용·체크카드를 등록 후 ‘QR결제’를 선택해 생성된 QR코드를 계산대 리더기로 스캔하면 결제가 완료되는 방식이다. 지갑 없이 스마트폰만으로 결제가 가능하다는 장점과 함께 리더기 스캔이 돼 비대면 소비 트렌드에 적합하다.

김아름 기자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