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곽 길 따라 도성 곳곳 유적지 및 동네 소개
현역 가이드의 전문적이고 생동감 있는 설명
현장감 있는 사진 100여점도 수록
![]() |
현재 한양도성 역사기행 가이드로 활동하는 최철호 성곽길역사문화연구소장이 추석 명절을 앞두고 ‘한양도성 따라 걷는 서울기행’(아임스토리)을 출간했다. 성곽 길을 따라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한양도성 테마여행 안내서다.
이 책에서는 한양도성을 따라 가볼 수 있는 서울의 역사 여행지를 6개 테마로 나눠 각각의 숨은 이야기를 찾아 소개한다. 6개 테마는 ‘도성을 품은 내사산 여행’, ‘사소문 따라 서울 동네 한 바퀴’, ‘청계천에서 한강까지 물길 여행’, ‘청계천에서 한강까지 물길 여행’, ‘조선 왕조 역사 따라 추모의 길’, ‘위인의 흔적 찾아 도심 속으로’, ‘목멱산 따라 용산 여행’ 등이다.
한양도성 경계를 결정지은 인왕산 선바위부터 한반도의 중심 목멱산까지 도성을 품고 있는 4개의 산줄기 따라 내사산을 여행을 하고 조선 왕조의 건국과 망국까지 모두 만날 수 있는 추모의 길도 걸어볼 수 있도록 했다.
사대문과 사소문 따라 서울을 한 바퀴 돌아보면 발길 닿는 곳곳마다 유적지이며, 동네 이름의 유래도 역사와 연결된다. 이 책은 이런 유서 깊은 유적지와 동네 등을 안내한다. 너럭바위에 흐르는 물길 부암동, 물안개 피어오르는 성북동, 빗물이 모이는 곳 광희동, 생태의 발원지 중랑천, 한강 3대 나루터 양화진, 충무공의 이름만 남은 충무로, 목멱산 아래 첫 동네 후암동, 용산의 수호신 이태원 부군당, 도성 밖 추모공간 효창원, 성지순례 산책로 새남터 등등.
특히 한양도성 등에 대한 오랫동안 많은 연구를 바탕으로 다수의 책을 발간한 저자의 전문적이고 생동감 있는 설명과 함께 현장감을 느낄 수 있도록 100여 점의 사진도 실렸다.
저자는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 사무차장, (사)서울아리랑보존회 이사, ‘한양도성에 얽힌 인문학’ 강연자, ‘최철호 소장과 함께하는 우리동네 방방곡곡’·‘한양도성 옛길’ 칼럼니스트 등으로 활동했거나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