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MZ세대 명절 할로윈데이 겨냥 마케팅 활발
청정원·매일유업·SPC 신제품·증정품 내세워 공략
![]() |
▲오는 12일까지 대상(주)청정원은 SSG닷컴과 손잡고 ‘해피 할로윈’ 경품 증정 행사를 연다. 사진=대상(주) |
할로윈 데이((Halloween Day)는 영미권의 전통 축제로 주로 어린이들이 유령·괴물 등 무서운 분장을 하고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사탕이나 젤리, 과자를 선물받는 풍습으로 유명하다. 국내에 2000년대에 본격적으로 알려지면서 현재는 ‘MZ세대 명절’로 불릴 정도로 젊은 세대의 파티 문화로 정착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식품·유통업계를 중심으로 연중 하반기 쇼핑 특수로 취급받고 있다.
11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대상㈜ 청정원은 SSG닷컴과 손잡고 12일까지 ‘해피 할로윈’ 경품 증정 행사를 전개한다. 증정품은 ‘청정원 할로윈 글램핑 행사 초대권’, ‘레고랜드 몬스터 파티 예매권으로 구성됐다.
특히, 본격적인 캠핑철을 맞은 만큼 글램핑장에서의 이색 체험이 더욱 눈에 띈다. 할로윈 글램핑 행사는 오는 28~29일 이틀간 경기 가평군 소재 복층 오페라 글램핑장 ’노마드 글램핑‘에서 진행된다.
행사에선 디자인 브랜드 ‘오롤리데이(oh, lolly, day)‘와 협업해 내놓은 ’청정원 얌얌박스‘ 등 다양한 사은품을 즐길 수 있다. 또, ’할로윈 맞이 캔디 증정 이벤트‘와 ’기념사진 촬영‘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마련될 예정이다.
매일유업의 관계사 ‘상하농원’도 할로윈 당일까지 온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미스터리 할로윈’ 행사를 선보인다.
행사는 지난 1일 신규 구축한 스마트팜 공간에서 재배된 버섯을 스토리텔링한 다양한 미션을 준비했다. 미션 수행 시 먹거리·숙박권 등 풍성한 혜택을 제공한다.
먼저 여러 가지 미션을 완료하면 상하목장·상하치즈·상하키친·더그레잇티 콤부차 등 매일유업 의 자체 브랜드 제품은 물론, 유아동 전문기업 제로투세븐의 ‘궁중비책’, 매일유업의 베이커리 전문기업 ‘엠즈베이커스’ 제품 등 다채로운 리워드 경품을 지급한다.
아울러 늙은호박이나 땅콩호박을 꾸미는 ‘펌킨패치’·’할로윈 코스튬 콘테스트‘ 등 이색 대회도 개최해 재미를 더했다. 우승 상품으로는 상하농원 객실·글램핑 숙박권 등을 지급한다.
하반기 특수로 주목받는 만큼 외식업계도 할로윈 분위기를 담은 신제품 출시로 수요 선점을 노린다.
SPC그룹 계열사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은 오는 14일부터 전국 매장에서 ‘잭오랜턴 아이스티’를 판매한다. 제품은 △구아바 △샤인머스캣 △오렌지 △복숭아 총 4가지 맛으로, 할로윈 마스코트 ‘잭오랜턴’ 모양의 얼음을 그대로 담아 시각적 즐거움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치킨 프랜차이즈 KFC도 10월 한 달 동안 할로윈 콘셉트의 한정판 ‘블러디그레이비버거’를 선보인다.
제품은 바삭한 식감과 육즙의 맛을 살린 다리살 필렛, 부드럽고 고사한 맛의 해시브라운 등을 넣었다. 육즙과 후추, 소금 등을 넣어 졸인 기존 KFC 그레이비소스에 매콤함을 더한 ‘블러디그레이비소스’도 특징이다.
이밖에 롯데GRS가 운영하는 도넛 프랜차이즈 크리스피크림도넛은 10월 한 달 간 할로윈 신제품 도넛 4종(잭오랜턴·미스터스컬·할로윈RIP·할로윈 로티)으로 MZ세대 소비자의 할로윈 구매심리를 자극하고 있다.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 폴바셋도 신메뉴 3종(할로윈 펌킨 라떼·리치베리 팝핑 프라페·펌킨 초코 쿠키 프라페)을 한정 판매한다.
inahohc@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