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ai "전세계 게이머, 모바일게임에 매주 2조 이상 소비"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2.10.24 11:45
모바일게임 소비자 지출

▲전 세계 주당 평균 모바일 게임 앱 소비자 지출 (2019년~2022년 각 3분기).

[에너지경제신문 윤소진 기자]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data.ai(구 앱애니)가 ‘2022년 3분기 모바일 게임 결산’을 24일 발표했다. data.ai에 의하면 2022년 3분기에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유저들은 iOS 및 구글 플레이를 통해 매주 평균 11억개 이상의 게임을 다운로드 받고, 약 15억달러(2.2조원)을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data.ai의 분석에 따르면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앱 소비자들은 주당 평균 15억달러(2.2조원)를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21년 같은 분기의 주당 소비자 지출액인 17억달러(2.4조원) 대비 적은 수치지만, 코로나19 팬데믹 발발 이전인 2019년 동분기 대비 여전히 25%나 증가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data.ai는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 지출이 지난 분기에 비해 감소한 부분에 대해 지난 팬데믹 기간 동안의 비약적인 상승 이후, 안정적인 시장 성장 추세를 맞춰 찾아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팬데믹 속에서 게임 앱 시장은 여전히 안정적인 성장과 높은 소비자 지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한국의 주당 평균 게임 앱 소비자 지출은 9620만 달러(1374억원)로 글로벌 수치와 마찬가지로 작년 동분기 대비는 감소했지만, 여전히 코로나19 이전 단계인 2019년 동분기 대비 20% 증가해 국내에서도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모바일 게임 앱 시장 성장세가 잘 반영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이번에 data.ai는 구글 플레이 게임 앱 소비자 지출 부문에서 미국, 일본 그리고 한국을 가장 높은 기여도를 달성한 상위 3개 국가 중 하나라고 소개했다.

2022년 3분기 한국 내 양대 앱 마켓 중에서는 구글플레이의 비중이 높았다. 3분기 iOS 및 구글플레이 합계 한국 내 게임 앱 다운로드 숫자는 1억3000만회, 소비자 지출액은 13억달러(1.8조원)에 달했는데, 구글플레이가 다운로드 기준에서는 약 3배, 소비자지출 기준에서는 약 2배의 수치를 기록했다. 구글 플레이는 게임 앱이 전체 앱의 소비자 지출의 대부분인 88%를 차지했다.

2022년 3분기 국내 역할수행게임(RPG) 장르 게임 앱은 총 2400만번 다운로드 됐으며 약 8억2000만달러(1.2조원)의 소비자 지출을 달성했다. 특히 소비자 지출 부문에서 넥슨게임즈가 개발한 히트2가 3390만 달러(484억원)를 달성하며 급상승 순위 1위에 올랐다.


sojin@ekn.kr

윤소진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