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닫은 경동극장 새단장 '경동1960' 16일 개점
MZ세대 겨냥 복고풍 볼거리 경험공간도 조성
구매품목당 300원 상생기금 적립 시장 활성화
▲오는 16일 개점하는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 내 ‘스타벅스 경동1960점’ 내부 투시도. 사진=스타벅스 코리아 |
스타벅스는 오는 16일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 내 경동극장을 리모델링한 새 매장 ‘경동 1960’점을 개점한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1960년대 지어진 경동극장은 현재 사용되지 않는 폐극장을 새로 단장한 ‘경동 1960점’은 전체 1200㎡(약 363.5평) 규모로, 경동시장 본관 3층과 4층에 총 좌석 200여석으로 재탄생한다.
특히, 오래된 기존 극장 공간의 형태를 최대한 유지하는 동시에 LG전자와 협력해 고객 경험요소를 확대하고 일상에 지친 고객의 마음을 치유하는 ‘금성전자파 새로고침센터’를 조성한다. 복고풍 콘셉트의 이색경험공간인 ‘금성전자파 새로고침센터’는 대형 LED로 방문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스타벅스 경동 1960점은 다양한 즐길거리도 제공한다. 극장 무대를 연상시키는 무대 상단엔 대형 아트워크(Art Work)을 설치하고, 매장 내 공연 공간에는 지역 아티스트들의 문화예술 작품을 정기공연할 계획이다.
스타벅스는 스타벅스만의 고유한 카페 문화와 LG전자의 복고풍 체험공간을 갖춘 경동 1960점이 이색 경험과 가치 소비를 중시하는 MZ세대에게 신선한 재미를 안겨줘 경동시장 일대의 문화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스타벅스는 ‘경동 1960’점이 지닌 지역적 의미를 되새기고, 상생의 가치를 더하기 위해 오는 15일 동반성장위원회, 경동시장상인회, 케이디마켓주식회사와 4자간 상생협약을 맺는다.
협약을 계기로 스타벅스는 향후 ‘경동 1960’점을 지역사회에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한 이익공유형 매장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 5호점’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매장에서 판매하는 모든 품목당 300원씩 적립해 경동시장 지역상생기금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역 인프라 개선을 비롯해 시장 유관자의 바리스타 채용 기회 제공 등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힘 쏟는 동시에 공익적 상생 프로그램의 발굴과 운영을 돕는 다양한 상생 활동도 추진할 계획이다.
손정현 스타벅스 대표이사는 "오래된 공간을 특별한 트렌드를 가진 공간으로 변화시켜 전통시장이 활성화되길 희망한다"면서 "경동 1960점에서 지역사회와의 상생과 함께 모든 세대가 가치 있게 즐길 수 있는 스타벅스의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inahohc@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