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2022 기업가정신 실태조사 결과
100점 만점에 개인 56.4점, 기업 47.7점
2019년보다 개인 7.3점↑ 기업 18.1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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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기업가정신. 자료=중소벤처기업부 |
20일 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 조사한 ‘2022 기업가정신 실태조사’(2022년 8~10월, 개인 1만1958명, 기업 3120개 대상) 결과에 따르면, 기업가정신 종합점수는 개인 56.4점, 기업 47.7점을 평가됐다.
개인의 기업가정신 종합점수는 56.4점으로 3년 전인 2019년(49.1점)과 비교해 7.3점 올랐다.
세부항목에서 △기업가 지향성(+9.2점) △기업가 역량(+8.4점) △기업가 태도(+4.5점) 등 모든 항목에서 상승했다.
개인의 특성에 따른 기업가정신 수준은 성별에서 남성(58.2점)이 여성(54.6점)보다 조금 높았다. 연령별로는 20대(59.8점), 30대(59.1점)가 다른 연령대보다 더 높았다.
올해 조사에서 추가된 ‘기업에 대한 인식’ 항목에서 기업을 바라보는 긍정 인식(64.0점)이 반기업 정서(57.6점)보다 더 높았다.
기업군별 긍정 인식은 스타트업(64.9점)과 벤처기업(64.5점)이 대기업(63.8점)·일반 중소기업(62.8점)보다 앞섰다.
기업의 종합적인 기업가정신과 수준도 2019년(29.6점)보다 18.1점 상승한 47.7점을 기록했다. 기업은 △비전과 전략(+13.5점) △기업가 지향성(+18.1점) △문화와 구조(+20.2점) △운영체계(+20.2점) 등에서 고르게 상승했다.
기업의 특성에 따른 기업가정신 수준을 산업분류로 살펴보면, 교육 서비스업이 가장 높았고, 성장단계별로는 초기성장기 기업이 비교군 내에서 상대적으로 앞섰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신기술 관련 기업(48.7점)은 관련 없는 기업(47.6점)보다 기업가정신 수준이 높았으며, ‘벤처·이노비즈·메인비즈 인증’ 기업(52.1점)이 미인증기업(47.5점)보다 기업가정신과 비즈니스모델 혁신 수준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향상된 기업가정신 수준이 침체된 경제 여건 속에서 혁신과 성장의 원동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업가정신 실태조사는 국가승인통계로, 개인과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 지향성 △기업가적 역량 △태도 및 인식 등을 조사해 발표하는 국내 유일의 기업가정신 관련 조사이다. 조사 결과는 기업가정신 현황과 수준 진단은 물론, 기업가정신 연구와 교육 및 정책 수립 등 다양한 분야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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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기업가정신. 자료=중소벤처기업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