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흥시 관상어 전문인력 양성 모집 포스터. 사진제공=시흥시 |
2023년 경기도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 공모사업에 선정된 ‘관상어 전문인력 양성과정’은 아쿠아펫랜드 입점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지역주민으로 양성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마련됐다.
아쿠아펫랜드는 그동안 수입에 의존해왔던 국내 관상어산업 재편을 위해 해양수산부 ‘관상어 산업 종합계획’과 연계해 추진돼 작년 10월 준공됐다. 총 4개 동, 연면적 6만3563㎡(지상5층, 지하1층) 규모로 오는 8월 전면 개장한다.
시흥시는 4월18일 ㈜아쿠아펫랜드와 함께 양질의 지역일자리 창출과 시민 우선채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취업 활성화를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
관상어 전문인력 양성과정은 (사)한국관상어협회 및 입점 기업과 ‘일자리 협력망’을 구성-운영해 기업현장에서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습득하고, 바로 취업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또한 교육생 모두 취업 달성을 위해 ‘입사지원서 컨설팅’, ‘모의면접’, ‘기업과 채용면접’ 등 맞춤 취업 알선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양성과정 모집 인원은 총 20명으로, 교육훈련은 오는 6월19일부터 7월28일까지 30일간, 일 4시간씩 진행된다. 시흥시종합일자리센터(이메일 접수, hj6286@korea.kr)를 통해 교육 희망자 신청을 접수한다(5월17일~6월7일 3주간). 세부사항은 시흥시종합일자리센터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엄계용 시흥시 일자리총괄과장은 9일 "아쿠아펫랜드에서 각종 관상어와 관련용품 생산-유통-판매가 한 번에 이뤄지고, 국가대표 관상어 품종(국내 개발 토속관상어, 대중성 관상어)이 육성되는 과정에서 새로운 일자리가 많이 창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이번 교육훈련이 지역 고용 활성화와 우리나라 관상어산업 발전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 관심 있는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kkjoo0912@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