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올인원 인공지능(AI) 플랫폼 뤼튼테크놀로지스(뤼튼)가 아시아 최대 규모의 생성 AI 컨퍼런스 ‘GAA 2023’을 31일 개최했다. |
GAA 2023은 네이버클라우드와 카카오브레인, 허깅페이스, 코히어,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웹서비스 등 국내외 16개 AI 기업이 참여한 글로벌 컨퍼런스다.
이세영 뤼튼 대표는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오키드룸에서 이날 오전 열린 기자회견에서 "전세계적으로 생성 AI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모두를 위한 AI를 함께 의논하고 방향을 모색하고자 이번 컨퍼런스를 개최하게 됐다"고 개최 배경을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진행되는 컨퍼런스 키노트 스피치 ‘Next Platform, 모두를 위한 AI’에서 뤼튼 플러그인 기능에 참여하는 20여개 파트너사를 공개한다. 뤼튼에 따르면 6월 중 공개될 뤼튼 플러그인은 외부 파트너사 정보와 서비스를 생성 AI와 결합함으로써 이용자에게 더욱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답변을 제공하게 된다. 1차로 금융, 이커머스, 패션, 부동산 등 17개 분야에서 21개 기업들이 동참하며, 참여 기업은 계속 확대된다. 향후 뤼튼과 파트너사들은 플러그인을 통해 제공될 정보와 서비스 범위, 내용에 대해 함께 논의하며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뤼튼 플러그인 참여 파트너사로 이름을 올린 곳은 △하나금융그룹·KB금융그룹(금융) △지마켓(이커머스) △직방(부동산) △라포랩스(패션) △로앤굿(법률) △아모레퍼시픽(뷰티·미용) △신세계라이브쇼핑(홈쇼핑) △마이리얼트립(여행) △타다(모빌리티) △DBPIA(지식) △닥터나우·강남언니(의료) △원티드·프리모아(구인구직) △올스테이(숙박) △식신(맛집 검색) △유데미·클래스101(교육·강의) △온오프믹스(행사·이벤트), △플랜핏(건강·피트니스) 등이다.
또 국내 최초로 전면 개방하는 노코드 AI 툴빌더 ‘뤼튼 스튜디오’도 이번 키노트 스피치에서 공식 공개한다. 앞으로 ‘뤼튼 스튜디오’를 활용해 노코드 기반으로 AI툴을 제작하고 선보일 각 계 전문가 20명도 프런티어단으로 구성해 함께 소개한다. 빅데이터와 AI, 테크 분야는 물론, 유튜브 크리에이터, 정신건강, 생산성, 경제, 경영,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이번 행사에는 이 대표를 비롯해 성낙호 네이버클라우드 이사,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대표 등이 연사로 나선다.
한편, 이날 GAA 2023을 주최하는 뤼튼은 GPT-4와 네이버 하이퍼클로바, 자체 언어 모델을 기반으로 한 올인원 플랫폼 ‘뤼튼(Wrtn) 2.0’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