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교보문고와 ‘북톡’ 챌린지 진행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08.07 09:05
[이미지] 틱톡X교보문고, '북톡(BookTok)' 캠페인 진행

▲글로벌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TikTok)이 교보문고와 함께 ‘#BookTok(북톡)‘ 챌린지를 이달 27일까지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에너지경제신문 윤소진 기자] 글로벌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TikTok)이 교보문고와 함께 ‘#BookTok(북톡)‘ 챌린지를 이달 27일까지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BookTok은 전 세계 50개국 이상에서 진행되는 틱톡의 책 추천 커뮤니티이자 대표 해시태그로, 서평이나 독후감, 글쓰기 팁, 인기 소설 줄거리 재현 등 모든 형태의 독서 관련 콘텐츠 조회수가 1600억 이상인 영향력 있는 캠페인이다. 오는 9일 도서 애호가의 날을 맞이해, 한국 포함 전세계 많은 국가에서도 이달 한 달 동안 #BookTok 캠페인이 진행된다.

한국은 올해 처음으로 교보문고와 함께 #BookTok 글로벌 캠페인에 참여한다. 이제껏 글로벌 #Booktok 캠페인이 알려지지 않은 소설이나 작가를 대중에게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해왔기 때문에 양사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국제적인 독서 트렌드를 국내에 소개하는 동시에 콘텐츠 성장과 브랜드 영향력을 다양화하겠다는 전략이다.

틱톡에서 제안하는 #BookTok 챌린지는 △새로운 책에 대한 첫 인상이나 언박싱, 또는 책 평가나 리뷰를 하는 게시물을 업로드 하는 ’익숙한 장르에서 벗어난 책을 읽고 리뷰 공유하기’ △사진모드 또는 동영상을 통해 ‘나의 휴가철 독서 목록 공유하기’ △‘소규모 기업이나 서점 또는 도서관 소개하기’ △’친구에게 책을 추천하고 추천하는 이유 3가지 공유하기‘ △‘마음에 드는 책 문장 공유하기’ 등이 있다. 그 밖에도 책 추천, 나의 인생 문구, 독서 브이로그(vlog), 책 관련 밈(meme), 필체 등 책이나 독서와 관련된 모든 게시물의 업로드면 챌린지 참여가 가능하다. 틱톡 내 트렌드를 따라하거나 나만의 독창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것 모두 참여 대상이다.

이번 #BookTok 영상 업로드 후 #BookTok #교보문고 해시태그와 함께 틱톡 이벤트 페이지에 댓글로 업로드 한 콘텐츠 링크를 남기는 전원에게 교보문고 e교환권 1000원이 제공될 예정이다. 또 캠페인 기간 중 참여자 영상에 대해 추첨을 통해 교보문고 통합포인트 100만원(1명), 10만원(10명), 4만원(20명), 2만원(30명)을 증정하는 혜택을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틱톡 앱 내 #BookTok 해시태그 페이지 및 교보문고 홈페이지 내 이벤트 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재훈 틱톡 코리아 운영 총괄은 "#BookTok은 많은 도서 애호가들에게 영감을 불러일으킬 뿐 아니라, 출판산업, 미디어분야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어 도서 판매를 촉진하고 많은 작가들의 커리어 성장에도 도움을 준 글로벌 캠페인"이라며 "매일 #BookTok을 통해 약 1만9400개의 콘텐츠가 만들어지고 있다. 교보문고와 진행하는 이번 #BookTok 캠페인이 국내 도서 업계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sojin@ekn.kr

윤소진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