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재능대 AI계열, 미래 AI산업 이끌 특화 인력 양성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10.10 16:26

1
[에너지경제신문 송기우 에디터] 인천재능대학교 수시 2차 원서접수는 오는 11월10일부터 24일이다. 인천재능대는 수시모집에서 정원 내 일반전형, 정원 내 특별전형(일반고 전형, 특성화고 전형), 정원 외 특별전형(농어촌 전형, 수급자 및 차상위 전형, 전문대학 이상 졸업자 전형, 외국인 전형)으로 구분해 신입생을 모집한다. Hospitality계열, Wellness계열, AI계열, 예술디자인계열, 미래창업학부에서 2024학년도 신입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인천재능대 관계자는 "내신 4등급, 5등급, 6등급, 7등급 수험생들이 진학상담을 요청하고 있다"며, "수시모집에서 정원 내 일반전형, 정원 내 특별전형, 정원 외 특별전형으로 구분해 신입생을 모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인천재능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나갈 새로운 모델로 ‘AI와 바이오 특화 인력을 양성하는 4차 산업혁명 대학’, ‘산학일체형 마이스터대학’, ‘세계로 통하는 글로벌 리딩대학’으로 혁신하고 있다.

대학 관계자는 "인천재능대에서는 바이오 분야와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분야의 현장형 교육을 통해 기업들이 졸업생을 채용해 업무에 즉시 투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인공지능 활용 서비스를 만들고 운영할 수 있는 인재들을 양성하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22
인천재능대 AI계열에서는 게임개발학과, 디지털바이오테크과, 드론영상과,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컴퓨터시스템과(전기전자전공·컴퓨터통신전공)에서 신입생을 모집한다. 

 

게임개발학과는 유니티 및 언리얼 게임엔진을 사용해 게임, VR, AR, 메타버스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인력 양성을 목표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게임 기획, 프로그래밍 직무 능력을 중심으로 게임개발 분야의 현장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게임개발 스튜디오에서 협력해 일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인성과 실력을 겸비한 전문가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프로젝트 기반 학습, 플립트 러닝 등 혁신적인 교수 학습법을 통해 포트폴리오 제작과 현장에 필요한 기술을 빠르게 습득하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직업기술 역량 강화를 위한 UAA 멤버십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Unity Associate Game Developer 인증 취득 및 현업에서 전문가로 성공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술적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UAA 멤버십 프로그램을 도입할 예정이다. 더불어 게임개발학과 학생들의 휴식과 협업을 위한 공간, 프로젝트 참여 시 장학금, 개인 책상 및 최신 PC를 제공하는 게임개발 연구소 설립 등을 준비 중이다. 

 

디지털바이오테크과에서는 공학 분야의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산업용 제품 디자인, 의료기기 및 체외 진단 기기 설계 및 제조, 제품 생산 공정과 품질 관리, 반도체 생산 기기 운용 등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각 분야 전문가 교수진 확보 및 교육 커리큘럼을 통한 디지털·바이오 융합교육을 제공한다. 또 의료원, 바이오 및 공학기술 기반 산업체 세미나, 공동 실무교육을 통한 현장형 취업 역량을 확보하고 있다. 인공지능-반도체 공정 기술, 진단기기, 2D/3D 모델링 및 프린팅 기술, 바이오-체외진단기기와 진단시약 등 최근 바이오산업에서 요구하는 필수 요소 융합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드론영상과에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드론영상처리 실무 응용 S/W 전문가를 양성 중이다. 드론영상 응용 SW개발자를 양성하고 실습중심 인공지능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전문가도 육성하고 있다. 단계별 교과과정 이수를 통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드론전문가, 드론콘텐츠 전문가를 양성 중이다. 학교에서는 드론영상 촬영을 위한 최신 산업용드론 장비 구축, AI 특화 송도캠퍼스 참여토론실습실, 코딩실습실 최첨단 실습실(기자재 포함)을 구축하고 있다.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에서는 2년제 3·4학년 전공심화에서 HTML/CSS/JavaScript, Java, Python 등 기본 코딩기술부터 BigData, AI, IoT, Cloud, ChatGPT 등 최신 웹·앱 개발 기술에 이르기까지 핵심 소프트웨어 개발교육을 제공한다. 학과에서는 학생이 전공트랙으로 교과목을 선택한다. 전공직무별 전공트랙 SW엔지니어(개발자), 인공지능응용(개발자), 엔터프라이즈(관리자) 또는 전공트랙 교과목을 학생 본인이 선택, 이수할 수 있다. 토론실습실, 코딩실습실 등 AI 특화 송도캠퍼스에 구축된 최첨단 실습실(기자재 포함)을 신규 구축해 운영 중이다. 

 

컴퓨터시스템과는 컴퓨터, 네트워크, 통신 기술 등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컴퓨터 임베디드 시스템, 네트워크와 통신 기반의 응용 기술, 전기 및 자동제어 관련 산업체 수요 중심의 실무 기술을 융합한 특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네트워크·센서를 포함한 사물인터넷 분야의 기초 및 응용지식을 갖춘 최고급 기술자를 양성한다. 네트워크 구축과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인터넷 관련 기술력에 대한 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아울러, SW 기본기를 갖춘 현장 실무형 임베디드 SW개발 인재를 양성하고 산업체가 설계·운영에 참여해 실제 현장과 유사한 생산자동화 실습실, 시퀀스 제어 실습실 등의 미러형 실습 공간을 구축한다. 또한 삼성바이오로직스 취업 특별반, 해외취업지원프로그램, 취·창업 진로 캠프 등 취업 역량 강화 및 취업 성공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인천재능대 관계자는 "본교는 저렴한 학비와 풍성한 장학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며 "기숙사 장학금이 1년 100% 전액지원(인천·부천 제외, 강화·옹진군 가능)된다"고 말했다. 또한 "인천재능대는 모그룹인 재능그룹의 든든한 지원으로, 해마다 트렌디한 학과 구조 개편, 급변하는 산업 채용시장에 더욱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전공심화과정(4년과정)으로 학사학위취득이 가능하며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전국에 거주하는 많은 수험생들의 지원이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송기우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