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심영곤(강원도의원, 삼척) 강원특별자치도의회운연위원장이 25일 열린 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 수석부회장으로 선출됐다.[사진=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
25일 강원특별자치도에 따르면 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호 제2차 정기회가 지난 24일 대전광역시에서 열려 이같이 결정됐다.
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는 전국 17개 광역의회의 운영위원장들이 모여 1991년에 출범했다.
각 시도의회에서 제출된 안건과 공통 이해사안에 대해 협의를 통해 중앙정부 등에 건의하는 등 지방자치 발전과 지방분권 강화를 위한 전국적 협의체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심영곤 위원장은 삼척 출신으로 제9대 강원도의회의원으로 오색삭도설치특별위원회위원장 등 다양한 의전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2022년 지방선거를 통해 제11대 도의회에 재 입성해 전반기 의회운영위원장에 선출돼 도의회를 이끌고 있다.
심영곤 운영위원장은 "이번에 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의 수석부회장으로 선출된 만큼 앞으로 중앙정부의 지방정부에 대한 과도한 개입의 완화와 단체장에 편중돼있는 지방자치의 권한 조정에 방점을 두고 지방분권 강화를 통해 지방자치가 한 단계 성숙될 수 있도록 소임을 다 하겠다"고 선임 소감을 밝혔다. ess003@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