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도서] 한글 먹는 다람쥐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12.16 08:00
2023121601000875500042171

▲[신간도서] 한글 먹는 다람쥐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문해력이 중요하다던데, 어떻게 하면 문해력을 높일 수 있을까?’ 요즘 부모님들이 가장 많이 하는 걱정이다.

그만큼 문해력이 학교 공부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오랫동안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를 만든 이 책의 저자 이재승 교수는 ‘문해력을 높이려면 의미 중심 학습법으로 가르쳐야 한다’고 말한다.

의미 중심 접근법은 학습자의 흥미나 경험과의 관련성을 중요시하며, 개별 단어나 문장이 가지고 있는 의미 자체를 강조한다. 현재 초등 저학년 국어 교과서를 보더라도 의미 중심 접근법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똑똑! 문해력 박사’ 시리즈는 총 8권으로 구성됐다. 아이들의 흥미와 경험을 최정점에 두고, 문자의 의미를 통째로 고스란히 가르치는 데 집중했다. 각 권마다 한글 먹는 동물 캐릭터를 등장시켜 흥미진진한 모험 이야기를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하며 낱말을 익히고,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구성했다.

신간은 한글 먹는 다람이와 함께 땅속 나라를 여행하면서 받침 있는 낱말을 만들어 보며 한글을 재미있게 익히는 단계다. 자음자와 모음자를 합쳐 글자를 만들어 보고, 이를 바탕으로 받침 있는 낱말을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한다. 또 색깔, 모양, 신체, 가족 등의 명사뿐만 아니라 형용사, 동사 단위의 다양한 낱말을 익힌다.

제목 : 한글 먹는 다람쥐 - 받침 있는 낱말 만들기
저자 : 이재승
그림 : 신유정
발행처 : EBS BOOKS

yes@ekn.kr

여헌우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