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빅데이터 분석업체 컨셉터스에 따르면, 지난 1월 1일부터 12월 10일까지 인터넷 포털, 소셜미디어, 커뮤니티에 소비자가 물티슈 관련 키워드로 작성한 총 576만 6325건(본문 165만 9020건, 댓글 410만 7305건)의 콘텐츠를 수집해 4가지 지수로 나누어 분석했으며 이같이 발표했다.
해당 조사를 실시한 컨셉터스는 중소기업청장상 수상 및 빅데이터 특허 등록 완료된 기술을 바탕으로 실제 소비자 기반에 특화된 빅데이터 분석 전문 업체로 브랜드 평판 분석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홍보글 및 스팸 키워드(중고판매글 등)을 제거하고 물티슈 브랜드에서 생산하는 타제품(기저귀 등)을 필터링한다.
2023년 한 해 동안, 상위 25개 물티슈 업체 기준으로 빅데이터 평판 분석 순위(세부 항목별 지수를 100점 만점 환산)를 살펴보면, 전체 합산 1위는 베베숲(100점)이 차지했으며, 2위는 브라운(96.6점), 3위는 앙블랑(93.3점), 4위는 페넬로페(90점), 5위는 슈퍼대디(86.6점) 그 다음으로는 순둥이, 붕어빵, 아이러브베베, 올프리, 베베앙 순으로 나타났다.
평가 항목별로 살펴보면 참여지수, 참여인원지수, 상호작용지수, 확산지수 모두 베베숲이 1위를 차지하였다.
▲2023년 종합, 물티슈 상위 브랜드 월별 평판 순위 |
먼저 참여지수는 소비자들이 본문과 댓글에 브랜드명을 언급한 횟수이며, 순위는 베베숲(2만 476점), 브라운(6403점), 앙블랑(4318점), 페넬로페(3210점), 순둥이(1984점)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문과 댓글 작성자 수(중복 제외)를 뜻하는 참여인원지수는 베베숲(1만 654점)이 1위를 차지하였고, 이어 브라운(5303점), 앙블랑(2622점), 페넬로페(1751점), 순둥이(1709점) 순으로 조사되었다.
상호작용지수는 소비자가 분문 또는 댓글에 물티슈 브랜드를 언급한 글에 대한 다른 이용자의 반응으로 순위는 베베숲(10만 5004점), 브라운(5만 9848점), 앙블랑(2만 3102점), 페넬로페(1만 8778점), 슈퍼대디(1만 3158점) 순으로 파악되었다.
마지막으로 확산지수는 물티슈 브랜드 글 전체에 대한 조회수, 좋아요수, 공유수의 합으로 1위 베베숲(690만 6817점)에 이어 브라운(441만 2129점), 페넬로페(168만 3537점), 슈퍼대디(156만 0599점), 앙블랑 (150만 3965점) 순으로 나타났다.
빅테이터 분석을 진행한 김시영컨셉터스 대표는 “2023년 한 해 동안 진성 소비자 대상으로 한 빅데이터 평판 분석 결과, 베베숲이 1위를 차지하였고 2위는 브라운, 3위는 앙블랑으로 조사되었다”며“2023년에 다수의 물티슈 브랜드에서 타 산업제품군 출시로 평판 결과 오류를 방지하고자 물티슈 이외에 타 산업제품군을 필터링하여 정확한 소비자들의 목소리가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