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프로스트펑크’ 앞세워 글로벌 간다…컴투스의 반전은 이제부터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1.25 15:50

25일 퍼블리싱 신작 3종 공개, 상반기 국내 출시 후 글로벌 진출



이주환 대표 "차별화된 IP 발굴로 글로벌 탑 퍼블리셔 도약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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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환 컴투스 대표가 25일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서울호텔에서 열린 미디어 쇼케이스에서 올해 신작라인업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윤소진 기자


[에너지경제신문 윤소진 기자] 영업손실, 구조조정 등 지난해 갖은 풍파를 겪은 컴투스가 새해 퍼블리싱 신작 3종을 들고 본격적인 반격에 나섰다. 방탄소년단(BTS), 프로스트펑크 등 인기 지식재산권(IP)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25일 컴투스는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서울호텔에서 미디어 쇼케이스를 열고 올해 선보일 글로벌 퍼블리싱 신작 △ 프로스트펑크: 비욘드 더 아이스 △BTS쿠킹온: 타이니탄 레스토랑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 등 3종을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컴투스 사업 전략 키워드는 글로벌과 퍼블리싱이다. 현재 컴투스는 대표작 ‘서머너즈워’를 이을 차세대 캐시카우가 절실한 상황이다. 매출은 늘었지만, 미디어·메타버스 등 자회사 실적 부진으로 적자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컴투스의 지난해 예상 실적은 매출 7946억원, 영업손실 285억원이다. 최근 컴투스는 수익성 개선을 위해 개발 인력 구조조정 등 비용통제에 나섰다.

이에 컴투스는 먼저 올해 유명IP를 활용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대하고 이어 내년 상반기 선보일 대작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을 통해 본격적인 반등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먼저 올해 라인업에는 글로벌 인기 아이돌 방탄소년단(BTS), 글로벌 누적 300만장 판매고를 올린 ‘프로스트펑크’ IP가 이름을 올렸다. 이들 IP는 상업적으로 성공 가능성을 입증했고 이미 형성된 팬덤과 높은 인지도는 초반 입소문이 중요한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게임별로 살펴보면 ‘프로스트펑크: 비욘드 더 아이스’는 글로벌 누적 300만장 이상 판매된 ‘프로스트펑크’의 모바일 버전인 생존형 건설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갑작스럽게 빙하기를 맞이한 인류가 거대한 증기기관으로 만들어진 도시를 경영한다는 스토리다. 중국 게임사 넷이즈가 원작 개발사인 폴란드 11비트 스튜디오와 협력해 개발하고 있다. 미국, 영국, 필리핀 지역을 대상으로 얼리 액세스 사전 예약을 시작했으며, 오는 31일 서비스를 시작한다.

‘BTS쿠킹온: 타이니탄 레스토랑’은 글로벌 요리 게임 강자 그램퍼스의 개발력과 방탄소년단 캐릭터 ‘타이니탄’이 접목된 모바일 요리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출시 전부터 세계 게임팬과 K-POP 팬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오는 2월 국내 사전예약을 시작하며 상반기 중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한다.

인공지능(AI) 육성 어반 판타지 역할수행게임(RPG)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는 조이시티 자회사 모히또게임즈가 개발하고 있다. 실사 비율의 미소녀 캐릭터와 수준 높은 원화, 화려한 애니메이션 컷 신 등이 강점이다. 모바일 플랫폼으로 서비스되며, 상반기 국내를 시작으로 하반기 글로벌 전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한다.

이어 내년 상반기에는 언리얼엔진5로 개발 중인 MMORPG ‘더 스타라이트’로 재도약의 기대감도 높인다. 이 게임은 모바일·PC·콘솔 플랫폼을 지원한다.

이주환 컴투스 대표는 "높아진 이용자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다시금 새로운 변화와 도전을 요구받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컴투스는 장기간 쌓아온 게임 개발과 사업 경험, 글로벌 네트워크와 서비스 노하우를 보유하고 잇으며, 우수한 게임 개발사들과 협업을 토대로 퍼블리싱 사업을 추진하고자 한다. 이번 신작 3종을 시작으로 차별화된 IP를 지속 발굴해서 탑티어 퍼블리셔라는 수식어를 추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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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쪽부터 ‘프로스트펑크:비욘드 더 아이스, ’BTS쿠킹온:타이니탄 레스토랑’, ‘스타시드:아스니아 트리거‘ 이미지.


sojin@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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