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확장 위한 빅데이터 솔루션 제시할 것”
올해 통합 운전습관 데이터 인프라 구축
요율·상품개발 지원…해외 교류·협력 사업도 확대
“혁신기술이 아무리 뛰어나도 화룡점정은 사람이다. 말로만 AI·디지털, 혁신기술을 외치지 않고 담대하게 진행할 것"
허창언 보험개발원장은 1일 서울 여의도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보험업계는 저출산·고령화 시대의 진입으로 인해 가망고객이 가파르게 줄어들고 있어 현재까지의 보험산업 성장을 이끈 전통적 사업모델은 한계에 직면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베이비붐 세대는 나이들어가고, 국민들의 의료비 부담 역시 계속 커져가는 상황"이라며 “이와 같은 급격한 시장환경 변화에 보험산업이 적극 대응해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허 원장은 올해 보험개발원이 '보험산업 데이터 혁신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 아래 세부 계획을 설명했다. △뉴 비즈니스(NEW Business) 설계 △뉴 플랫폼(NEW Platform) 구축 △ 새 시장인 뉴 웨어(NEW Where) 탐색에 집중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제시했다.
이를 위한 주요 사업 추진 과제로는 먼저 보험산업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빅데이터 솔루션을 제시할 방침이다. 허 원장은 “보험개발원이 보유하고 있는 보험정보와 타 기관의 금융·비금융 데이터 결합연구를 통해 보험산업의 비즈니스 확장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잠재고객의 특성을 새로운 시각으로 분석해 '상품개발·고객관리·채널분석'의 신성장 솔루션을 제시하겠다는 목표다. 또한 AI·IoT 등 혁신기술에 기반한 신규 사업모형을 제시하고 미래형 자동차보험 상품개발을 위해 차량별, 운전자별 특성을 반영한 요율체계 개편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보험개발원은 올해 통합 인프라 구축에도 나선다. 운전습관 데이터 보유업체와 보험업권 간의 데이터 교류가능성에 대한 협의 후 운전습관 데이터를 보험권 내에서 자체 관리할 수 있도록 데이터 플랫폼 구축 지원할 계획이다.
허 원장은 “연간 300만 건에 달하는 자동차 수리비 청구 및 손해사정 시스템(AOS) 데이터를 바탕으로 청구 견적과 AI 견적을 비교해 자동으로 수리비를 지급하는 자동심사서비스를 확대하고, AOS 시스템 내 차대번호와 결합·제공되는 정보를 부품정보까지 확대한다. 대국민 서비스로 차대번호별 차량 옵션 장착정보를 시범 제공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본인의 차량옵션정보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됨으로써 중고차 매매 시 활용하거나 자동차보험 가입 시 첨단안전장치 할인 특약 등과 같이 본인 차량에 적합한 할인 특약을 가입해 보험료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보험개발원은 예상하고 있다.
보험개발원은 올해 신시장 수요 창출을 위한 요율과 상품개발 지원에도 나선다. MZ세대 중심의 시장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20~30대 젊은 고객층을 타겟으로 한 상품개발을 지원하며 해외 교류·협력 사업 확대로 동남아 보험시장에 K-보험 인프라를 조성, 보험사들이 시장포화 위기에서 돌파구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 4월부터는 '재난안전의무보험 종합정보시스템'도 운영한다.
아울러 신제도에 적합한 컨설팅 서비스와 시스템도 제공할 방침이다. 허 원장은 “보험사가 위험 및 지급여력을 자체적으로 평가·관리하는 ORSA 제도의 안착·고도화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며 지난해부터 시작된 IFRS17 책임준비금 검증 소프트웨어(SolV) 개발을 완료하고, 올해부터 보험사에 본격적으로 보급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보험개발원은 올해 사업 목표 달성을 위해 A.I 기반 '데이터 기획·결합·상품화' 기능을 통합 추진하는 데이터신성장실을 신설하고 AI 및 빅데이터 전문인력을 배치했다. 허 원장은 “보험산업의 위기 극복과 미래성장동력 창출, 그리고 국민 생활의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