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간 매일 3300대씩 팔려···“에너지 고효율로 인기”
삼성전자 무풍에어컨의 국내 누적 판매량이 1000만대를 돌파했다. 출시 이후 8년간 매일 평균 3300여대씩 팔려나간 결과다.
17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세계 최초로 선보인 무풍에어컨은 '직바람 없이 쾌적한 무풍'을 콘셉트로 에어컨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무풍 냉방은 삼성 무풍에어컨을 선택하는 주 요인이다. 회사가 최근 3년간 무풍에어컨을 구매한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구매자의 82%가 에어컨 구매 결정 시 무풍 기능을 고려했다고 응답했다.
소비자들은 무풍 기능을 선호하는 이유로 △춥거나 건조하지 않고 소음이 적은 냉방 △소비전력을 절약할 수 있는 높은 에너지효율을 꼽았다.
삼성 무풍에어컨은 에너지 절감과 소비자 편의 기능을 강화하며 혁신을 지속해 왔다. 스탠드형 제품인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갤러리'는 2024년형 전 모델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또는 2등급을 획득했다. 스마트싱스(SmartThings)에서 인공지능(AI) 절약 모드를 설정하면 에너지 사용량을 최대 30%까지 줄일 수 있다.
또 빅스비를 적용해 리모컨 없이 음성 명령으로 에어컨의 다양한 기능을 손쉽게 실행할 수 있다. 에어컨을 켜고 끄거나 온도를 조절하는 등 간단한 음성 제어는 에어컨 기기 자체에서 지원돼 와이파이 연결 없이도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실내 움직임을 인지해 에어컨을 알아서 작동하는 기능을 탑재해 제품을 한층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실내 움직임이 없다고 판단되면 △일정 시간 이후 절전 모드로 전환하거나 전원을 끄는 '부재 절전'으로 에너지를 절약하고 △에어컨 내부의 습기를 건조시키는 '부재 건조'로 위생 관리가 더 편리해졌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1000만 소비자들이 선택한 무풍에어컨은 혁신을 거듭하며 에어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해 왔다"며 “앞으로도 뛰어난 냉방 성능은 물론 에너지 절감과 스마트 기술을 접목해 진화한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