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에너지경제 정재우 기자. 의성군 통합신공항이전지원위원회는 18일 70여명의 사회단체장들과 함께 의성 지역에 복수 화물터미널 설치 이외에는 어떠한 조건도 수용이 불가하다는 뜻을 같이하고 입장문을 발표했다.
입장문 주요 내용으로는 △의성군 공동합의문 반드시 이행 △의성 화물터미널과 물류단지는 개항 동시에 운영 △의성 복수 화물터미널 안 되면 강력히 투쟁할 것 △의성 화물터미널 없는 소음만 남는 공항 결사반대의 내용이 담겼다.
작년 8월 국토부의 민항사타 결과 발표 이후 대구 쪽 화물터미널 배치에 반발해 1만여명의 의성군민 앞에서 신공항 상여 집회를 연출하는 등 항공물류 공동합의문 이행 갈등은 극에 달했다.
10월 경상북도지사 주도로 군위는 여객기 전용 화물터미널을 의성에는 화물기 전용 화물터미널을 설치하자는 중재안을 마련했고 대구시장도 합의했다. 이후 중앙협력회의 시 대통령에게 중재안을 건의하고 국토부 장관은 적극적인 반영을 검토하겠다는 의견을 내면서 갈등은 11월 일단락됐다.
14일 위원회는 국토부 단장 면담 자리에서 10여 차례 복수 화물터미널 설치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요구했다. 국토부는 향후 민원을 의식한 듯 각종 회의에서 밝혀왔던 국토부의 부정적인 입장은 뒤로하고 원론적인 답변으로 일관했다는 것이 위원회의 주장이다. 심각성을 인지한 위원회는 15일 관내 사회단체장들에게 면담 결과 및 지역민심 전달 계획을 긴급하게 설명하고 위원회 주도의 대응에 함께 한다 는 답변을 들었다고 밝혔다.
남흥곤 의성군이장연합회장은 “복수 화물터미널이 안 되면 의성군 400개리 이장을 주축으로 하여 대규모 국토부 상경집회도 불사하겠다" 말했다.
박재완 비안면 이장협의회장은 “직접적인 편입지역인 비안면은 공동합의문 안 지키면 절대 수용 불가하다. 복수 화물터미널이라는 근본적인 문제를 가지고 또 뒤집는다면 출발부터 안되는 거다. 이주 및 소음피해 당사자인 비안면민들에게 이해와 납득을 시킬 방법은 아무것도 없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공동합의문을 무시하고 국토부의 입맛대로 움직이는 복수 화물터미널 전문가 검토기구룰 통해 답을 정해놓고 짜맞추기식 책임을 회피할 것이 예상된다"면서 “향후 시도민에게 처음부터 지키지도 못할 약속을 한 것이면 국토부가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 의성 화물터미널 없는 소음만 남는 공항은 5만 군민과 60만 출향인사를 대표하여 결사반대한다"고 밝혔다.
국토부가 복수 화물터미널 반영과 관련한 입장 변화와 의성군민의 정서, 대구·경북이 합의한 공동합의문의 정신과 취지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대구경북신공항 조기 개항에 또 다른 변수로 작용될 전망이다.
<지역민심 추진경과 공동합의문>
의성군민은 대구·경북의 미래를 위해 인내·양보하며 항공물류․항공정비산업으로 소멸해 가는 우리 지역을 살리고 발전시키고자 대구경북신공항을 유치한 것임으로 다음과 같이 입장을 밝힌다.
하나, 의성군 공동합의문 꼭 지켜라!
공동합의문은 되고 안되고를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지켜져야만 하는 의성군민과의 약속이다. 군위 합의문은 지키면서 의성군 합의문은 왜 안 지키나. 의성군민이 호구로 보이는가? 더 이상은 참지 못 하겠다!
하나, 의성화물터미널과 물류단지는 개항 동시에 운영이 되어야 한다!
도대체 언제까지 말로만 해준다고 할 것인가? 검토중이라는 말에 더 이상 안 속는다. 화물터미널과 물류단지 해주겠다고 반드시 명문화해라!
하나, 의성화물터미널 안되면 의성군민을 무시하는 처사로 알고 강력히 투쟁한다!
대통령, 국토부 장관, 경북도지사가 복수 화물터미널 분명히 해준다고 했다. 사람이 바뀌었다고 입장이 바뀌냐. 의성화물터미널 없이 현시설배치를 고집한다면 국토부 니들 마음대로 공항은 못 짓는다!
하나, 의성화물터미널 없는 소음만 남는 공항 결사반대한다!
지역을 살리고자 공항을 유치했는데 소음만 남는 공항은 필요 없다! 의성군에 화물터미널 없는 쇳가루만 날리는 공항은 5만 군민과 60만 출향인사를 대표하여 결사반대한다.
2024년 3월 18일
의성군 통합신공항 이전지원 위원회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