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져가는 기업가정신···MZ세대 10명 중 6명 낮다고 자평”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4.16 06:00

한경협 ‘기업가정신 및 경제교육 국민인식 조사’

본인의 기업가정신 수준 인식 및 세대별 기업가정신 '높음' 응답비율.

▲본인의 기업가정신 수준 인식 및 세대별 기업가정신 '높음' 응답비율.

대한민국의 미래를 짊어질 MZ세대(2030세대) 10명 중 6명(60.4%)은 본인의 기업가정신이 낮다고 평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경제인협회는 여론조사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 및 경제교육 국민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15일 밝혔다.


한경협에 따르면 응답자의 59.7%는 스스로 기업가정신을 낮은 수준이라고 생각했다. 세대별로는 본인의 기업가정신이 높다고 생각하는 비중은 60대 이상에서 가장 높았다(51.2%). 이어 30대(41.3%), 20대(37.9%), 40대(32.1%), 50대(31.2%) 순으로 나타났다.



한경협 측은 이에 대해 “기업가정신은 과거 한국경제의 성장을 일궈낸 주요 원동력 중 하나였다"며 “최근 한국경제의 중추 역할을 하는 40대는 물론 미래를 이끌어 나갈 2030세대의 기업가정신도 낮게 나타난 것은 우려스러운 대목"이라고 짚었다.


기업가정신이 낮은 원인과 기업가정신 교육 경험.

▲기업가정신이 낮은 원인과 기업가정신 교육 경험.

국민들은 기업가정신이 낮은 원인으로 △실패에 대한 두려움(28.1%) △학교 안팎 기업가정신 교육 부족(26.3%) 등을 꼽았다. 기업가정신 교육경험에 대해 '교육경험 없다'라는 응답(71.7%)이 '교육경험 있다'라는 응답(28.3%)보다 약 2.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낮은 기업가정신의 영향으로 조사대상 항목 중 창업에 대한 호감도(70.6)와 창업 의향(56.7)이 모두 최저치를 기록했다. 특히 기업가정신을 발휘해 위험을 감내해야 하는 스타트업이나 벤처기업에 대한 호감도는 최상위권이었으나, 진로선택 의향은 최하위권으로 나타났다. 호감도와 진로선택 의향 간 차이는 스타트업(16.7p), 벤처기업(14.8p), 창업(13.9p) 순으로 크게 나타났다.


국민의 59.5%는 본인의 경제 지식수준을 낮게 평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세대별로는 △20대(61.5%) △30대(54.3%) △40대(62.5%) △50대(68.3%) △60대 이상(53.7%)이었다. 본인의 경제 지식수준이 낮다고 응답한 비율은 20대가 60대 이상보다 약 7.8%P 높았다.




갖추고 싶은 기업가정신은 창의·혁신 등 기회포착능력(37.2%)에 대한 응답이 가장 높았다. 이 외에도 △도전정신 등 실행력(31.8%) △리더십이나 소통능력(17.4%) △실패를 무릅쓰는 인내력(13.4%)을 꼽았다.


배우고 싶은 경제교육 주제에 대해서는 △고령화에 맞춘 재무관리(25.9%) △시장경제원리(22.1%) △세금 등 생활경제(22.1%) △세계 경제와 전망(16.6%) 등 순서로 조사됐다.


정철 한국경제연구원장 겸 한경협 연구총괄대표는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대응하는 인재 육성을 목표로 기업가정신을 포함해 경제교육의 추진 범위를 넓힐 필요성이 있다"라면서, “기업가정신은 전(全) 세대에 걸쳐 필요한 반면, 아직 교육 콘텐츠의 양과 질이 한정적인 만큼, 정부는 민관 협력 등 민간단체의 참여를 유도해 기업가정신 교육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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