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10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 '2024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우수등급인 SA 등급을 획득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올해 2월부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을 대상으로 2023년 12월 말 기준 △공약이행 완료 △2023년 목표 달성 △주민소통 △웹소통 △공약 일치도 등 5개 분야에 대해 평가하고 평가 결과를 SA부터 F등급까지 6개 등급으로 매겼다.
민선8기 남양주시는 현재까지 공약이행률 37.7%, 2023년 목표 달성률 91.8%를 기록했으며, 전국 기초자치단체 평균을 모두 상회했다. 특히 남양주시는 민선8기 공약 관리규정에 따라 공약평가 과정에서 주민 참여를 보장했다.
이에 따라 남양주시는 누리집을 개선해 공약이행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주민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드는 등 시민과 적극 소통하고 있다.
주광덕 시장은 “시민과 약속인 공약 이행은 시장에게 가장 중요한 책무"라며 “정약용 선생이 관리로서 생활에 대한 각오를 다지며 '공렴(公廉)'을 천명했듯이 공공의 성과를 내고 청렴한 '상상 더 이상 남양주'로 거듭나는데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민선8기 남양주시는 '상상 더 이상 남양주'를 비전으로 삼아 6대 분야 122개 공약사업을 확정하고 성실하게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