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창릉신도시 자족기능 강화, ‘단일대오’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6.20 10:51
고양특례시청 전경

▲고양특례시청 전경 제공=고양특례시

고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국토교통부가 3기 신도시의 자족용지를 축소하려하자 고양특례시-고양특례시의회-시민단체가 한 목소리를 내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지난달 27일 고양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창릉 공공택지개발지구에 자족용지인 유보지를 축소하고 주택물량을 추가 확보하려는 국토교통부 움직임에 대해 벌말마을과 봉재산을 창릉지구에 포함시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자족용지 및 호수공원 조성을 통해 주민 생활환경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천명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자족용지 대신 주택만 빽빽이 들어선다면 창릉신도시는 성장 동력을 잃고 1기 신도시 전철을 밟게 될 것"이라며 “도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일자리와 기업유치로 자족기능을 극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양시의회도 지난 5일 열린 제284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3기 창릉신도시 자족기능 강화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면서 창릉신도시 자족기능 강화에 동참했다.


결의안 주요 내용은 고양시가 창릉지구의 기업유치 계획을 조속히 마련하고, 국토교통부가 당초 약속했던 41만평 자족용지 확보를 촉구하며 현재 계획된 부지의 자족기능 활성화가 우선임을 담고 있다.




결의안을 대표 발의한 임홍열 의원은 “고양시는 마치 정부나 LH가 주택정책이 필요할 때 꺼내드는 화수분과 같다"며 “도시 순기능인 자족기능과 교육시설은 인구유발 시설인데도 원천적으로 이를 배제하면 3기 신도시도 베드타운으로 계획하겠다는 것과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고양시의회 결의안에 대해 이동환 시장은 “창릉신도시가 과거 베드타운을 답습하지 않고 기업시설이 풍부한 수도권 서북부 일자리 거점도시로 거듭나도록 시의회와 뜻을 같이할 것"이라며 “창릉지구 자족용지와 자족기능 확보를 위해 국토교통부에 다양한 정책 건의와 지속적인 협의를 하겠다"고 말했다.




시민단체 '덕양연합회'는 “과거 30년 전 일산신도시 시절로 역행하는 행정"이라며 “정부의 주먹구구식 주택공급정책으로 피해를 보는 것은 108만 고양시민이다. 자족용지를 축소하고 임대아파트만을 건설해 베드타운화되는 신도시 건설은 중단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2019년 국토교통부는 서울 주택난을 해결하기 위해 3기 신도시를 계획하면서 창릉지구를 주택과 자족시설이 어우러진 직주근접 단지로 조성하고 주변지역과 연계해 경쟁력을 갖춘 자족도시로 완성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올해 초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주택공급 확대 및 건설경기 보완방안은 3기 신도시에 자족용지를 축소해 주택물량을 추가 확보한다는 내용을 담아 고양시민 반발을 사고 있다.



강근주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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