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현지 컨소시엄 법인과 MF 계약 체결
5년 내 200호점 목표…연내 3곳 출점
이디야커피가 말레이시아 마스터 프랜차이즈(MF)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사업 진출을 본격화한다.
21일 이디야커피에 따르면, 20일 말레이시아 쉐라톤 페탈링 자야 호텔에서 현지 법인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MF 방식은 기업이 해외에 직진출하는 대신 현지 기업과 계약한 후 가맹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가맹 사업 운영권을 판매하는 방식을 일컫는다.
이디야커피의 MF 파트너사는 현지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과 유통 전문사의 컨소시엄 법인이다.
파트너사는 5년 내 말레이시아에서 200호점까지 매장을 확장한다는 목표다. 현지 상권 분석을 바탕으로 여러 입점 후보지를 확보했으며, 연내 점포 3곳을 개점할 계획이다.
이디야커피는 경기 평택 소재 자체 로스팅 공장인 '드림팩토리'에서 생산한 원두와 원료를 직접 말레이시아로 유통한다. 아울러 아메리카노, 토피넛라떼 등 국내 인기 메뉴를 현지화한 특화 메뉴도 선보일 계획이다.
이디야커피는 말레이시아의 전략적 위치와 할랄 시장을 활용해 전 세계 할랄 시장으로의 사업 확장을 꾀하고 있다. 엄격한 할랄 기준을 준수하고 고품질의 현지화 제품을 제공하면서 글로벌 할랄 소비자들의 신뢰를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문창기 이디야커피 회장은 “이번 말레이시아 진출을 시작으로 동남아시아 커피 시장 개척의 초석을 다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국내 커피 시장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결집해 글로벌 시장에서 사랑받는 한국의 대표 커피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지난해 말 미국령 괌에 문을 연 해외 1호점 '괌 마이크로네시아몰점'에 이어 연내 괌 3호점까지 추가 출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