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의정부시 ‘법조타운 교통개선’ 421억 투입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7.07 20:07
의정부시 브랜드 마크

▲의정부시 브랜드 마크. 제공=의정부시

의정부=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국토교통부가 의정부시 법조타운 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을 승인-고시했다. 법조타운 공공주택지구는 고산동 일원에 면적 51만4760㎡, 수용인구 9568명 규모로 조성되며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가 2029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사업을 시행한다.




법조타운 조성에 따라 택지개발 등 대규모 개발사업을 시행할 때 수립해야 하는 '광역교통개선대책'도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됐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은 대규모 개발 사업에 따른 교통문제 완화와 광역적인 교통수요 원활한 처리를 위해 필요한 교통-환승시설 확충과 개선, 대중교통 운영계획, 교통안전시설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광역교통개선대책에는 △의정부경전철 법조타운(차량기지) 정거장 신설 △민락~고산지구 연결도로 개설 △신평화로 도로 확장 △고산로 부용천 횡단교량 신설 △입주 초기 대중교통 운영지원(광역버스 노선 신설 및 증차 제안) 등 5가지가 포함됐다.


LH는 이를 위해 2030년까지 총 421억원 개선대책비용을 들여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이행한다. 이는 의정부시 동부권 미래 교통여건을 개선하는 실마리가 될 것이란 예측이다.




김동근 의정부시장 민락~고산 연결도로 개설사업 현장점검

▲김동근 의정부시장(왼쪽) 민락~고산 연결도로 개설사업 현장점검. 제공=의정부시

◆ 민락2-고산지구 반면교사…광역교통개선대책 적극 대응


민락2-고산 공공주택지구 조성 당시에도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수립-시행됐으나, 개발사업비용 대비 개선대책비용이 현저하게 낮아 교통대책이 미흡했다. 또한 그마저도 적기에 시행되지 못한 상태에서 인구가 지속 유입돼 현재도 의정부 동부권 일대에 심각한 교통 불편이 심각한 실정이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2022년 10월 '신도시 등 광역교통 개선 추진방안'을 발표하고 고산지구는 '집중관리지구'로, 민락2지구는 '일반관리지구'로 지정했다. 광역교통 개선을 위해 광역-마을버스, 공공버스, 수요응답형(DRT) 버스 등 대중교통 중심 종합적인 단기 보완대책을 마련해 지금까지 지속 추진하고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새롭게 추진된 법조타운의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은 초기 과정부터 중요성이 크게 대두돼 왔다. 작년 6월 법조타운 지구계획 승인 신청 당시 최초 광역교통개선대책(안) 사업비는 약 265억원 규모로, 경전철 차량기지 임시승강장 개량, 교차로 기하구조 개선 등을 주요 대책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의정부시는 해당 광역교통개선대책이 비용문제로 인해 실질적으로 이행이 어려운 점, 기술적인 검토가 필요한 점, 타 지역 대비 적은 사업비 등을 지적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인 검토와 협의를 진행해왔다. 특히 의정부경전철 노선연장 및 차량기지 내 역사 개량방안에 관해 전문기관의 기술적인 검토를 거쳐 여러 대안을 제시하고 반영을 요청해왔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이한준 LH 사장 법조타운 교통대책 관련 면담

▲김동근 의정부시장(오른쪽)-이한준 LH 사장 법조타운 교통대책 관련 면담. 제공=의정부시

◆ 국토부 장-차관, LH 사장 면담…개선대책비 156억 추가


김동근 시장은 광역교통개선대책 심의를 앞둔 작년 11월 국토교통부 장관과 2차관과 면담을 통해 법조타운 광역교통개선대책 재검토 등 교통 분야 현안사업 추진을 위한 정부의 적극 지원을 요청했다.


또한 LH 서울본부를 찾아 사장과 면담하며 과거 민락2-고산지구와 같은 과오가 반복되지 않으려면 적정 규모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이 매우 중요함을 피력했다. 아울러 법조타운 개선대책비용 상향과 함께 의정부 여건에 맞는 개선대책 변경이 필요성을 강조하며 협조를 당부했다.


면담을 계기로 광역교통개선대책(안)을 합리적으로 조정하기 위해 LH 선교통계획처와 의정부시 관계자 간 긴밀한 실무협의가 여러 차례 진행됐다. 같은 해 12월에는 광역교통개선대책 합리성을 평가하는 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광역교통평가연구센터)'을 방문, 의정부에 필요한 개선대책(안)을 직접 설명하고 사전 자문을 진행했다.


1년이 넘는 오랜 협의 끝에 광역교통개선대책비용은 결국 156억원이 추가돼 당초 대비 59% 증가한 421억원이 대광위 심의를 통과, 최종 개선대책비용으로 확정됐다. 이는 법조타운과 유사한 중규모 택지개발사업 개선대책비용 중 최고 수준이다.


김동근 시장은 “교통 인프라가 부족한 의정부 동부권에 법조타운 건립을 계기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효율적인 교통개선대책이 시행되길 기대한다"며 “법조타운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고 교통대책이 적기에 이행되도록 LH와 적극 협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정부시는 향후 LH 광역교통개선대책 이행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관련 예산을 확보했으며, 의정부경전철 차량기지 임시승강장 역사 설치와 관련한 기술적 검토를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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