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스킨라빈스·던킨, AI 레서피·IT 협업·특화매장 운영
삼립, 신제품 개발 플랫폼 SGPD 활용 양산빵 만들어
시간단축 효율화·트렌드 신속대응…“푸드로 범위 확대”
SPC그룹이 주력 계열사 위주로 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 최신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경영의 보폭을 넓히고 있다.
제조 효율화에 초점을 맞춰 제품 연구개발(R&D) 역량을 집약한 기술력을 발판으로 아이스크림·빵·도넛 등신제품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이다.
15일 SPC그룹에 따르면, 올 들어 가장 활발한 행보를 보이는 계열사는 배스킨라빈스·던킨 등 외식 브랜드를 보유한 '비알코리아'다.
IT(정보기술) 역량을 보유한 기업과 협업하거나 시험대 역할의 특화매장을 활용해 AI가 개발 과정에 참여한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구글플레이와 협업해 배스킨라빈스의 여름시즌 한정 메뉴로 출시한 '트로피컬 썸머 플레이'가 대표 사례다. 레시피 구현을 위해 구글의 최신 인공지능 모델 '제미나이(Gemini)'를 참여시켰다.
제미나이와 질의응답을 거쳐 구글플레이의 4가지 로고 색상(빨강·노랑·초록·파랑)에 걸맞은 망고·오렌지·사과·패션후르츠 등 원료 구성을 도출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차세대 특화매장 '워크샵 바이 배스킨라빈스'에서 내놓은 아이스크림 '오렌지 얼그레이'도 AI기술 기반의 신제품이다. 워크샵 바이 배스킨라빈스는 지난 2월 SPC가 서울 강남구 사옥 내 조성한 특화 매장으로 'AI NPD(New Development)' 시스템이 처음 도입된 공간이다.
AI NPD는 SPC가 자체 개발 노하우와 해피포인트 고객 구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키워드를 뽑아낸 뒤 인공지능과 Q&A 프로세스를 거쳐 상품을 개발·출시하는 시스템이다. 해당 시스템을 적용해 선보인 첫 번째 시리즈 '딥 플레이버'의 첫 제품이 바로 '오렌지 얼그레이'다.
배스킨라빈스는 딥 플레이버 시리즈 등 AI NPD 시스템을 적용한 신제품을 지속해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추후에 내놓을 신제품도 워크샵 매장에서 시범 운영을 거쳐 전국 매장까지 판매 확대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배스킨라빈스의 자매 브랜드인 도넛 전문점 '던킨'도 디지털 전환에 집중하고 있다.
최근에는 기존의 던킨 부산역 라마다점을 리뉴얼 작업을 거쳐 AI 활용 특화매장으로 새로 문을 열었다. 제품 개발 과정에 AI를 참여시켜 남포동 씨앗호떡 츄이스티, 광안리 소금우유 크림도넛 등 지역특화 도넛 신메뉴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다.
AI 특화매장답게 신메뉴를 고르면 키오스크 화면에서 AI가 해당 메뉴와 어울리는 음료까지 추천해 줘 주목받고 있다.
양산빵을 주로 생산하는 계열사 SPC삼립도 지난해 하반기부터 생성형 AI 기술 기반의 신제품 개발 플랫폼 'SGPD(Samlip Generative Product Development)'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트렌드 분석·신규 아이템 발굴·콘셉트 설정 등 개발 초기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함이다.
해당 플랫폼에 원료·트렌드·맛 등의 키워드 입력 시 빅데이터 조사분석을 거쳐 관련 데이터가 도출되는데, 이를 바탕으로 최대 5분 내 제품 아이디어와 샘플 이미지 등이 생성되는 구조다.
SPC그룹 관계자는 “현재 베이커리 제품 개발에 SGPD 플랫폼을 도입한 상태"라면서 “향후 가정간편식 등 푸드사업 분야까지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