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스프레소, 바캉스 캡슐커피로 ‘몰캉스족’ 잡는다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7.17 16:55

휴가지 대신 복합쇼핑몰 찾는 수요자 집중 공략

올해 여름 한정판 3개 메뉴, 커피머신 적극 홍보

트로피컬·칵테일 느낌 선사…페어링 메뉴 눈길

28일까지 몰캉스족 대상 커피클래스 팝업 진행

김단비 커피바드

▲지난 16일 오후 4시 서울 영등포구 더현대 서울 6층 'CH1985' 문화센터에서 열린 네스프레소 '2024 여름 커피 클래스'에서 김단비 커피바드가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조하니 기자

캡슐커피 1위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올 여름 마케팅 공략대상을 복합쇼핑몰을 찾는 이른바 '몰캉스족'으로 잡고 집중공략에 들어간다.




여름철 무더위를 휴가지가 아닌 도심 복합쇼핑몰에서 쇼핑과 문화생활을 즐기는 몰캉스족의 커피 수요를 겨냥해 이색커피와 휴양지를 컨셉트로 한 여름 한정판 커피머신을 활용한 다양한 커피와 페어링 메뉴로 승부한다는 전략이다.


네슬레코리아는 지난 17일 서울 영등포구 더현대서울의 'CH1985' 문화센터에서 네스프레소의 여름커피 클래스 첫 수업을 진행했다. 오는 28일까지 같은 공간에서 진행하는 팝업 행사의 하나로, 사전예약 고객을 대상으로 매일 2회 열리며 참가비는 2만원이다.



이번 커피 클래스는 그동안 진행된 행사 규모 중 가장 크다. 네스프레소는 지난해 3월을 시작으로 총 5회 수업을 열었다. 기존 백화점 내 부티크 매장 외 문화센터의 경우 지난해 현대백화점 선호점에서 한 차례 수업을 진행했지만, 이번 행사와 비교해 소규모로 진행됐다는 회사의 설명이다.


버츄오 팝 팬톤 에디션

▲'써니 아포가토' 메뉴 제조를 위해 아이스크림이 담긴 그릇 위로 버츄오 팝 팬톤 에디션 커피머신을 통해 커피를 추출하는 모습. 사진=조하니 기자

'잊지 못할 여름'을 주제로 진행되는 커피 클래스는 네스프레소 커피 스토리텔링 전문가를 뜻하는 커피바드가 설명을 곁들이며 수업을 이끈다. 이국적 분위기에 맞춰 올해 글로벌 색채기업 팬톤(PANTONE)과 협업한 오렌지 색상의 한정판 커피머신 '버츄오 팝 팬톤 에디션'이 수업에 활용된다.




이날 수업을 맡은 김단비 커피바드는 “클래스 레시피는 커피바드가 직접 개발한다. 선정된 커피 캡슐에 맞춰 레시피를 만드는 순"이라며 “이번 레시피는 여름과 어울리는 트로피컬(Tropical·열대)한 느낌, 또 휴가지에서 마실 법한 칵테일 느낌을 내는데 집중했다"고 설명했다.


커피 클래스는 △써니 아포가토 △코코 피나콜라다 △루비 코스모폴리탄 3가지 메뉴를 만든다. 올 여름 한정판 커피 캡슐 '아이스 써니 아몬드 바닐라향'과 '아이스 트로피컬코코넛향', 대표 커피 캡슐 '아이스 레제로'를 활용한다.




코코 피나콜라다

▲아이스 트로피컬코코넛향 캡슐을 이용해 만든 '코코 피나콜라다'. 사진=조하니 기자

첫 번째 메뉴인 써니 아포가토를 마셔보니 첫 입의 씁쓸한 에스프레소한 맛 뒤로 막대 아이스크림이 녹아들면서 달콤한 맛이 살아났다. 커피 위에 뿌려 먹을 수 있는 고소한 견과류도 함께 제공된다.


이어서 나온 코코 피나콜라다는 냉동시킨 파인애플 속을 파내 커피로 채운 후 그 위에 다시 셔벗을 얹은 메뉴다. 함께 나오는 달콤한 코코넛 쿠키과 궁합이 잘 어울렸다.


에스프레소와 사탕수수 시럽을 섞어 만든 루비 코스모폴리탄 메뉴도 있다. 칵테일처럼 붉은 빛이 감도는 커피 위로 석류·타임(허브)를 올린 모양새가 인상적이다. 올리브·살라미 등의 곁들임 메뉴도 같이 나와 입맛을 돋운다.


3가지 메뉴를 제조하기까지 여름 커피 클래스는 약 50분 소요된다. 우유·땅콩·햄 등 알레르기 유발 문제로 민감한 고객들의 경우 사전에 고지하면 해당 재료도 뺄 수 있다.


국내 캡슐커피 시장에서 과반 이상을 차지하는 가운데, 네스프레소는 올해 시즌 캠페인 행사 등 마케팅을 지속 강화할 계획이다. 업계 추정대로라면 국내 캡슐커피 머신 시장에서 네스프레소 점유율은 80%대로 1위다. 뒤를 이어 일리커피·동서식품 등이 2위 자리를 놓고 다투고 있다.


김 커피바드는 “이번 여름 시즌 마무리 후 올 가을·겨울 시즌에도 문화센터에서 커피 클래스를 진행할 것 같다"면서 “특히, 문화센터에서 진행하는 클래스는 예약이 열리는 날 전체 마감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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