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중공업 “기본 설계 수행 업체가 초도함 건조까지 담당해야”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대형 시험선 사업을 HD현대중공업이 따내자 한화오션 측이 경쟁 입찰을 통한 상세 설계·선도함 사업자를 가려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놨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국방과학연구소(국과연, ADD)는 최근 경쟁 입찰을 통해 HD현대중공업을 대형 시험선 상세 설계·함 건조 사업자로 선정했다.
이와 관련, 국과연은 해당 사업을 추진하며 한화오션·HD현대중공업·HJ중공업 3개사에 참여를 요청한 바 있다.
이에 한화오션 관계자는 “당사를 제외한 두 업체는 대형 시험선 요구 성능에 따른 설계의 어려움과 적은 비용으로 참여하지 않고 외면했다"고 주장했다.
한화오션은 기본 설계 사업에 단독 참여해 작년 8월 기본 설계 사업을 마쳤다.
이에 한화오션 측은 “차세대 유도탄 개발 시험 지원·고고도 비행체 개발 시험·실용화를 위한 지원 등 요구 성능에 따른 설계 난이도에 비해 적은 예산에도 불구하고 함정 방산 기업의 사명감으로 임했다"고 말했다.
기본 설계 완료 이후 ADD는 제안 요청서에 5가지 개선 사항의 제안을 추가로 요구했다. 이 같은 요구는 타 조선사에도 전달된 공개 제안 형식의 요청이었다.
최근 HD현대중공업은 언론을 통해 “기본 설계는 한화오션이 시행했으나 국과연이 요구하는 개선 성능을 만족하지 못해 기본 설계 결과에 대한 추가검토를 HD현대중공업에서 수행했고, 이번 입찰에 참가해달라는 발주 기관 요청에 따라 경쟁 입찰로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는 입장을 알려왔다.
이에 한화오션은 시점 상 앞뒤가 맞지 않아 불가능하다고 반박했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KDDX 사업도 HD현대중공업이 대형 시험선 사업 수주에서 주장한 대로 기본 설계에 대해 방위사업청에서 추가 개선 사항을 내줄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를 검토 반영한 경쟁 입찰로 상세 설계·선도함 사업자를 선정하면 더 나은 결과물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화오션은 기본 설계 완료 이후 사업 준비 시 규정 상 '경쟁 입찰이 원칙'이라는 국과연 설명에 대해 수의 계약을 주장하지 않고 경쟁 입찰에 동의했다. 대형 시험선 상세 설계와 함 건조 사업자 선정을 경쟁 입찰로 진행한 건은 국과연이 함정 사업도 기본 설계와 상세 설계·함건조를 분리 추진하는 것에 대해 충분히 가능하다고 판단한 것인 만큼 그 의미가 크다는 전언이다.
지난 5월 28일 HD현대중공업은 “만에 하나 연구·개발(R&D) 사업에 참여하지 않은 업체가 느닷없이 KDDX 상세 설계·선도함 건조 사업에 뛰어들면 사업 기간·비용이 늘어나 전력화 기간은 맞출 수 없고, 사업 자체가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져 국민의 피 같은 돈이 낭비될 것이 자명하다"고 했다.
이에 대해 한화오션 측은 “평소 HD현대중공업은 기본 설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 같이 주장했지만 대형 시험선 사업을 수주한 뒤 개선 성능을 충족해 조기 인도 하겠다고 한 것은 자기 부정"이라고 꼬집었다.
HD현대중공업은 기본 설계 수행 업체가 초도함 건조까지 담당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편 한화오션은 방사청이 보유한 기본 설계 결과 자료를 제공받아 차질없이 사업을 속행할 수 있다고 설파했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KDDX 상세 설계·선도함 건조 사업자 선정 역시 공정한 경쟁 입찰을 통한 방식이 국익을 최우선 할 최선의 방안"이라고 재차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