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매니페스토 경진대회 ‘우수상’…불평등 완화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8.01 10:42
주광덕 남양주시장

▲주광덕 남양주시장. 제공=남양주시

남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남양주시가 '2024년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사회적 불평등 완화 분야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전국 기초자치단체의 우수 공약 및 정책 사례를 발굴해 공유하고, 이를 확산하고자 (사)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으로 2007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올해 경진대회는 '다시 쓰는 지방자치, 리질리언스(Resilience)'를 주제로 7월30일부터 31일까지 이틀 동안 인제대학교 김해캠퍼스에서 개최됐다. 전국 148개 기초자치단체가 353개 사례를 응모했고, 1차 심사를 거친 7개 분야 186개 우수사례가 최종 심사 대상에 올랐다.



남양주시는 지난 대회 일자리 및 고용개선 분야 최우수상을 받은데 이어 이번 대회에선 사회적 불평등 완화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해 2년 연속 수상이란 쾌거를 이뤘다.


경진대회에서 남양주시는 '사회적 불평등을 넘어: 남양주 이웃사촌 이야기'를 주제로 지역사회 양극화로 인해 발생하는 임대아파트 교육과 돌봄 불평등, 사회적 고립 등 문제를 '다함께돌봄센터', '상상누리터', '누구나 돌봄서비스' 등 남양주형 돌봄체계와 국내 최초 협동조합형 사회주택 '위스테이 별내'를 통해 해결한 사례를 소개하며 호평을 받았다.




남양주시 '2024년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남양주시 '2024년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제공=남양주시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지난 대회에 이어 올해도 수상의 영광을 안게 되어 매우 기쁘면서도 74만 시민과 약속인 공약을 더욱 성실하게 이행해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정약용 선생의 '공렴(公廉)' 정신을 바탕으로 공공 성과와 시민과 약속을 현실로 만들어가는데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남양주시는 올해 4월 '2024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우수등급(SA)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는 등 '상상 더 이상 남양주'라는 민선8기 비전 아래 6대 분야 18대 전략을 수립해 122개 공약사업을 성실히 추진하고 있으며, 1일 현재 공약이행률 71.4%를 기록했다.





강근주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