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위탁 교육과정 전문 플랫폼 멘토스쿨과 건축·건설분야 고교위탁기관 전문건설공제조합 기술교육원이 고교위탁교육과정 진학을 고려하는 고교 2학년생을 대상으로 건축·건설분야 고교위탁 진로상담을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고교위탁 교육과정은 일반계 고등학생들이 고교 3학년 1년간 원하는 전공을 선택해 자격증 취득, 실무역량과 취업역량 강화 등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제도며 일반고특화과정, 일반고위탁과정, 고등학교위탁교육이라는 명칭으로도 불린다.
입시 과목 대신 스스로 원하는 직업군에 대한 실무교육을 받을 수 있고 고교위탁 교육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업료, 재료비, 교재비 등 비용은 전액 국비로 지원돼 무료로 수강이 가능하다. 매년 많은 고교 3학년생들이 고교위탁교육을 선택하고 있다.
고교위탁 교육과정 플랫폼 멘토스쿨 관계자는 “초·중·고교 생활 간 다양한 진로를 체험해보기 어려운 국내 교육여건 상 학생들이 본인에게 맞는 고교위탁 전공을 선택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멘토스쿨은 학생들이 원하는 전공 분야에 대해 진학 전 고교위탁 제도 관련 상담과 진로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이어 “멘토스쿨은 학생들이 희망 전공을 선택해 상담 신청을 접수하면, 해당 전공을 운영하는 멘토스쿨 협력학교에서 담당 멘토를 배정해 전공과 진로, 고교위탁 제도 등에 관한 상담을 제공한다"며 “일부 협력학교들의 경우 해당 전공을 체험해볼 수 있는 진로체험 기회도 제공하고 상담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전공 선택 전 진로를 미리 경험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전문건설공제조합 기술교육원은 멘토스쿨의 협력학교 중 한 곳으로 건축·건설 분야 고교위탁 교육기관이다. 학원, 전문학교 유형의 고교위탁기관들과 달리,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지정 교육원으로 수익창출 목적이 아닌 국가기간산업인력 육성을 목적으로 운영된다.
2024학년도 기준 디지털실내인테리어디자인(BIM), 건축목공인테리어, 로봇특수용접 등 고교위탁 교육과정이 진행되고 있으며, 기숙사와 식사도 무료로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