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기업, 취약계층 냉방비 지원·절약 캠페인 활발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8.08 12:20

한수원, 원전본부 인근 어르신 이용시설에 1억 3000여만 원 지원

남동발전, 문 닫고 냉방 등 여름철 에너지절약 거리캠페인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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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수원이 8일 본사 및 원전 인근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한 냉방비를 지원했다.


한국수력원자력과 한국남동발전 등 에너지공기업들이 무더위 극복을 위한 취약계층 냉방비 지원과 에너지절약 캠페인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한수원은 8일 본사 소재지인 경주와 원자력발전본부 인근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해 1억 3000여만 원의 냉방비를 긴급 지원한다고 밝혔다.


한수원은 경북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협력해 경주 본사 및 원전본부 인근 지역의 어르신들이 이용하는 경로당과 노인복지시설에 냉방비 및 냉방 물품 지원에 나섰다. 지원대상은 총 540여 곳에 달한다. 폭염이 앞으로도 일주일 이상 이어질 것이라는 기상예보가 있는 가운데 한수원은 온열질환에 취약한 어르신들의 상황을 고려해 이번 지원이 즉각 이뤄질 수 있도록 속도를 냈다.



아울러 각 원전본부에서도 폭염에 대응해 각종 지원에 나서고 있다. 앞서 월성원자력본부는 경주시사회복지협의회를 통해 지난 2일 동경주지역 경로당에 총 2,020만 원의 냉방비를 지원했다. 이밖에도 지역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여름이불을 기부하고,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한 삼계탕 나눔행사를 시행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황주호 한수원 사장은 “연일 이어지는 전국의 역대급 폭염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지역 어르신들에게 작은 보탬이라도 되고 싶다"며, “누구나 에너지를 사용하는 데에 불편함과 어려움이 없도록 한수원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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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명동에서 한국남동발전 직원들이 '문닫고 냉방' 등 에너지 절약을 위한 거리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다.


남동발전(사장 김회천)은 최근 서울 명동에서 하계 전력피크 시간대(16시30분~17시30분)를 이용해 상점 및 시민들을 대상으로 문 닫고 냉방하기 등 에너지절약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전국적으로 폭염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온도주의 에너지절약 캠페인의 범국민 동참과 상점에서의 에너지효율 향상을 통해 에너지절약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진행됐다. 온도주의는 '온도를 주의(注意)하자'와 '온도주의(主義)자가 되자'는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다.




이날 캠페인에서 참가자들은 명동거리의 상가를 방문하면서 개문 냉방 자제, 실내 적정온도 26도 준수를 요청했으며, 시민들을 대상으로 에어컨 온도 1도 올리기, 안쓰는 조명끄기, 플러그 뽑기 등 안내문과 홍보물을 배포하면서 온도주의 캠페인에 동참할 것을 적극 홍보했다.


한편, 남동발전은 장마 후 폭염에 대비해 지난 7월부터 본사와 전 사업소가 노사합동으로 사천공항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온도주의 범국민 에너지절약 홍보 캠페인을 전개하여 국민 참여의 에너지 절약문화 확산에 앞장서 왔다.


남동발전 관계자는 “여름철 전력수급대책 기간동안 전국민의 에너지절약 동참을 이끌어 내는 한편,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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