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갑게 또는 뜨겁게 비벼먹는 ‘팔도 하이브리드 비빔면’ 등장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8.11 15:15

용기면 중심 ‘뜨빔면’ 트렌드 봉지면으로 확대

면 굵기 키워 쉽게 떡지는 얇은 면발 단점 극복

간장·후추·소금 기반 ‘고추장 소스 공식 탈피’

팔도 하이브리드 비빔면 '팔도비빔면Ⅱ'. 사진=팔도

▲지난 8일 팔도가 출시한 하이브리드 비빔면 '팔도비빔면Ⅱ'. 사진=팔도

계절면 성수기인 여름철을 맞아 팔도가 이른바 하이브리드 비빔라면 '팔도비빔면Ⅱ' 출시해 눈길을 끈다.




기존 차가운 면과 빨간색 소스 기반의 비빔라면 공식에서 벗어난 신제품 출시로 신규 시장 개척에 나선 것이다.


11일 팔도에 따르면, 지난 8일 소비자 취향에 따라 즐길 수 있는 봉지면 팔도비빔면Ⅱ를 선보였다. 면을 차갑게 식혀 먹는 기존 팔도비빔면 봉지면과 달리 뜨겁게 또는 차갑게 모두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용기면 위주였던 '뜨빔면' 트렌드를 봉지면까지 적용한 점이다. 뜨빔면은 불닭볶음면·짜파게티와 같이 뜨거운 물에 면을 끓인 후 식히지 않고 그대로 먹는 방식을 의미한다. 끓인 면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 뒤 차갑게 비벼먹는 기존 취식 방법과 차이를 둔다.


잘 알려지지 않은 부분이지만 당초 팔도가 2003년 내놓은 팔도비빔면 용기면도 뜨빔면용 제품이다. 차갑게 먹도록 안내문이 적혀있는 봉지면과 달리 용기면에는 관련 내용 찾아볼 수 없는 것이 이를 방증한다.




팔도 관계자는 “기존 팔도비빔면 봉지면 제품은 국수처럼 면발이 얇아 쉽게 떡지는 단점이 있어 뜨겁게 먹기에 적합하지 않다"면서 “액상소스와 면발이 잘 어울리도록 기존 브랜드 제품보다 두꺼운 면을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뜨빔면은 올 들어 10대~20대 젊은 세대 중심으로 트렌드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뜨겁게 먹을 경우 비빔면 소스 맛의 새콤달콤함은 물론 매운맛이 더욱 강해지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유행을 타기 시작했다.




실제 뜨빔면 유행에 따라 지난 4월 오뚜기 '진비빔면 용기면' 시작으로 농심 '배홍동 큰사발면', 5월 하림산업 '더미식비빔면 용기면' 등 경쟁 제품도 줄줄이 쏟아졌다. 이들 제품을 제외하면 이전까지 비빔면 컵라면은 팔도의 '팔도비빔면컵'이 전부였다.


기존 제품과 차별화에 집중한 만큼 빨간 고추장 소스로 대변되는 대부분의 비빔면 제품과 달리 팔도비빔면Ⅱ는 간장 베이스의 소스를 활용했다.


간장과 소금, 후추를 기본으로 감칠맛을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췄다는 회사의 설명이다. 이 밖에 패키지도 파란 바탕에 빨간 면이 아닌 갈색 바탕과 갈색 면이 그려진 포장지를 적용했다.


올해 팔도비빔면 출시 40주년을 맞은 만큼 팔도는 이번 신제품 출시를 시작으로 시장 트렌드와 소비자 취향을 고려한 다양한 제품군으로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다만, 일각에선 신제품 출시에 따른 카니발라이제이션(Cannibalization, 자기 시장 잠식) 우려도 제기된다. 새로운 맛의 비빔면을 선택함으로써 기존 모델 판매량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지 않냐는 지적이다.


특히, 매년 선보이는 시즌성 제품이나 지난 6월 출시한 '소식좌 한입비빔면' 등 한정판과 달리 팔도비빔면Ⅱ의 경우 상시 판매되는 제품이다.


그동안 팔도가 오리지널 제품 외 정식 판매해온 팔도비빔면 상품은 고추장 소스 베이스는 유지하되 맵기를 키운 '팔도비빔면 매운맛' 정도다. 2019년 내놓은 한정판 '괄도네넴띤'은 기대 이상의 성적을 거두면서 상시 판매화한 제품이다.


팔도 관계자는 “이번 비빔면 신제품이 기존 제품과 맛 등 주요 요소가 아예 다른 상품이라 사실상 크게 잠식될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말해 자기시장 잠식 우려가 크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조하니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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