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미국차는 투박하다는 편견 부수다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8.15 11:10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사진=이찬우 기자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사진=이찬우 기자

지프의 프리미엄 스포츠유틸리티 차량(SUV) '그랜드 체로키 L'은 탱크같은 단단한 외모, 세단 같은 고급스러운 실내, 파워풀하지만 여유로운 주행감을 보유한 팔방미인 SUV였다.




15일 지프 그랜드 체로키 L을 타고 서울 도봉구부터 경기도 김포까지 왕복 약 100km를 주행했다. 서울의 답답한 도심과 시원한 외곽 고속도로까지 달리며 차량의 다양한 매력을 느낄 수 있었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 L은 지난 30년간 진화를 거듭하며 700개 이상의 최다 어워드 수상 경력 보유한 차량이다. 세계적으로 약 700만대 이상이 판매되는 등 지프의 프리미엄 SUV로서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차량의 외관은 지프의 헤리티지가 가득 담겼다. 지프 브랜드를 상징하는 '세븐-슬롯 그릴 디자인'이 이전 모델보다 더 넓어져 차량의 위압감을 더했다.


특히 각진 범퍼와 길게 뻗은 헤드라이트가 투박하면서도 강한 '미국차'의 느낌을 물씬 풍기게 했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사진=이찬우 기자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사진=이찬우 기자

측면라인은 클래식했다. 높은 전고 아래 전체적으로 각진 라인을 보였다. 최근에는 후면부로 갈수록 루프라인이 떨어지는 쿠페형 SUV가 유행이지만 지프는 전통을 지켰다.


다소 촌스러워 보일 수도 있지만 '진짜 SUV'의 멋을 아는 사람이라면 선호할 디자인이었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사진=이찬우 기자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사진=이찬우 기자

후면부도 무난했다. 입체감있는 디자인을 통해 단단함을 강조했고 길게 뻗은 후미등을 통해 멋과 가시성을 모두 높였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사진=이찬우 기자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사진=이찬우 기자

이 차의 반전매력은 인테리어다. 고급진 우드톤과 베이지색 시트가 잘 어우러져 고급스러운 세단의 실내 느낌을 자아냈다.


중앙의 디스플레이는 편리함과 세련됨을 갖췄고 스티어링휠, 공조버튼, 기어노브 등 다양한 조작 장치들의 소재도 고급스러웠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사진=이찬우 기자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사진=이찬우 기자

중앙의 10.1인치 맵-인-클러스터 디스플레이는 넓은 화면속에 많은 기능을 담아냈고, 이를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게 했다.


최근 터치식 조작에 불편함을 호하는 소비자들이 많았는데 이 차량은 공조장치처럼 자주 쓰는 기능들은 물리버튼으로 빼놓으면서 편리성까지 고려해 설계됐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사진=이찬우 기자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사진=이찬우 기자

또 실내 전체를 감싸고 있는 멀티 컬러 앰비언트 LED 라이팅은 은은하면서도 편안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사진=이찬우 기자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사진=이찬우 기자

뿐만 아니라 기자가 시승한 최상위 트림 써밋 리저브에는 '파워 마사지 시트'(1열)와 버킷 시트 (2열)가 지원된다.


특히 1열에서 느낄 수 있는 마사지 시트는 타브랜드 대비 월등한 성능을 보유했다. 차량 마사시 시트에서 시원하다는 느낌을 받은 것은 이번 그랜드 체로키 L이 처음일 정도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사진=이찬우 기자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사진=이찬우 기자

패밀리 SUV답게 뒷자리도 넉넉했다. 2열은 1열 못지 않은 편안한 시트가 탑재돼 안락한 주행이 가능했다. 반면 3열은 기대보단 좁고 불편했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사진=이찬우 기자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사진=이찬우 기자

단단한 외관답게 주행성능도 강력하다. 3.6L V6 24V VVT 업그레이드 엔진은 최고출력 286마력, 최대토크 35.1㎏·m의 강력한 파워를 발휘한다.


워낙 높은 토크탓에 정체구간 시내 주행시엔 퉁퉁 튕기는 느낌이 들긴 하지만 고속 주행시에는 힘이 남아돈다는 느낌을 받았다.


또 그랜드 체로키 L은 브랜드내 플래그십 차량 답게 주행을 위한 110개 이상의 안전 편의 사양들이 대거 적용됐다.


특히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스톱과 액티브 레인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결합해 작동하는 자율주행 레벨2 등급의 '액티브 드라이빙 어시스트'는 장거리 주행시 매우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보인다.



이찬우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