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개 브랜드…약 1942만여개 빅데이터 분석
2024년 8월 아기화장품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몽디에스가 1위로 나타났다. 아기화장품은 만 3세 이하의 영·유아 화장품을 의미한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신제품론칭센터와 함께 국내 아기 화장품 브랜드 26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 2024년 7월 27일부터 이달 27일까지 총 1942만9231개의 아기 화장품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눈다. 아기 화장품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 참여와 소통량, 소셜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아기 화장품 브랜드평가지표에는 신제품론칭센터의 브랜드에 대한 채널 평가도 포함됐다.
2024년 8월 아기화장품 브랜드평판 순위 상위 3곳은 몽디에스, 아토팜, 일리윤 순이다. 다음으로 바이오더마, 쁘리마쥬, 앙방, 함소아, 그린핑거, 무스텔라, 아토앤오투, 밀크바오밥, 궁중비책, 호호에미, 보타니컬테라피, 편강율, 베비루미, 아비노, 아토오겔, 존슨즈베이비, 베리맘, 로하스베베, 오이보스, 아토엔비, 비올란, 베베가닉, 핑거스푼 아기화장품이 뒤를 이었다.
1위를 차지한 몽디에스는 참여지수 105만8916, 소통지수 166만4763, 커뮤니티지수 156만3391로 브랜드평판지수는 428만7070이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427만1317)과 비교하면 0.37% 올랐다.
2위인 아토팜은 참여지수 58만4861, 소통지수 40만6336, 커뮤니티지수 48만1535로 브랜드평판지수는 147만2732로 나타났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164만370) 대비 10.22% 감소했다.
3위인 일리윤은 참여지수 42만6694, 소통지수 51만1728, 커뮤니티지수 51만7787로 브랜드평판지수는 145만6209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182만9415)와 비교해 20.40% 하락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아기화장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아기화장품 브랜드 빅데이터 2125만3940개와 비교하면 8.59% 줄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50%, 브랜드소통 6.89%, 브랜드확산 8.43% 각각 하락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