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ELS 사태에 은행 민원 급증...금감원 “민원 처리 효율화 주력”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9.12 09:36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사진=에너지경제신문DB)

올해 상반기 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불완전판매로 은행을 중심으로 금융민원 접수 건수가 증가했다. 금융감독원은 적체 민원 해소, 처리 기간 단축 등 민원 처리 효율화를 통해 소비자 피해 예방과 구제를 위한 노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1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금융민원 접수 건수는 총 5만6275건이었다. 전년 동기(4만8506건) 대비 16% 증가했다.


권역별로는 은행 민원이 1만4080건으로 1년 전보다 65.9% 급증했다.



홍콩 H지수 ELS 불완전판매 관련 소비자 민원이 다수 제기되면서 펀드 관련 민원만 올해 상반기 3918건에 달했다. 작년 상반기(74건) 대비 급증한 수치다.


신탁 민원도 작년 상반기 56건에서 올해 상반기 2312건으로 늘었다.




보이스피싱 관련 민원은 작년 상반기 730건에서 올해 상반기 914건으로, 예적금 관련 민원도 776건에서 792건으로 늘었다.


보험권역에서는 상반기 손해보험 민원이 1만9668건으로 집계됐다. 1년 전보다 10.1% 증가한 수치다.




보험금 산정 및 지급 관련 민원이 17.5% 늘었고, 계약의 성립 및 해지도 30% 증가했다. 면부책 결정 민원은 12.5% 감소했다. 특히 신의료기술 치료 후 실손보험금 부지급 등과 관련한 분쟁민원은 1년 전보다 31.6% 증가한 총 3490건이었다.


이와 달리 생명보험 업권은 민원이 6586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8.1% 감소했다. 보험모집과 보험금 산정 및 지급 관련 민원이 각각 12.5%, 15% 줄었다.


신용카드사, 신용정보회사, 대부업자, 상호금융 등을 포함한 중소서민 권역의 민원 건수는 1만1836건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10.4% 증가한 수치다. 카드사와 신용정보회사 민원이 각각 7.2%, 18.8% 늘어난 영향이다.


금융투자 권역은 4105건의 민원이 접수됐다. 1년 전보다 3.7% 줄었다. 증권사 내부통제·전산장애 관련 민원 유형이 크게 줄어든 영향이다.


금융감독원의 상반기 전체 민원에 대한 평균 처리기간은 작년 상반기 48.9일에서 올해 상반기 35.3일로 13.6일 줄었다. 일반민원은 13.5일, 분쟁민원은 79.8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0.4일, 24.1일 감소했다. 처리 기간은 자율조정 및 사실조회 기간, 민원서류 보완기간 등 처리기간 불산입 대상에 포함된 기간을 뜻한다.


상반기 민원 수용률은 37.2%로 1년 전보다 2.3%포인트(p) 올랐다.


상반기 금융민원 처리건수는 총 4만9941건으로 1년 전보다 2.1% 늘었다.


금융감독원은 앞으로 적체 민원 해소, 처리 기간 단축 등 민원 처리 효율화와 함께 소비자 피해 예방, 구제를 위한 노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실손보험과 관련해서도 소비자 유의 사항 등을 지속적으로 안내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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