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발진 규명될까” 서울 택시 ‘페달 블랙박스’ 시범 장착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9.15 18:09

교통안전공단, 서울 택시 155대에 시범 장착
급발진 의심사고 원인규명·운전자 행동 분석

교통안전공단

▲지난 7월 2일 오전 전날 역주행 사고가 발생한 서울 시청역 인근 교차로에서 경찰이 사고 차량 주변을 통제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교통안전공단(TS)은 서울 내 14개 택시운수회사 155대 택시차량에 페달 블랙박스를 시범 장착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지난 7월 9명의 사망자를 낸 서울 시청역 역주행 사고 이후 사회적 이슈가 된 급발진 의심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고 페달 오인 사고를 분석하기 위해서다.


지난 2015년부터 지난 7월까지 약 10년간 자동차리콜센터에 접수된 급발진 주장 신고는 총 346건이나 되지만 현재까지 급발진으로 인정된 사고는 0건이다.



교통안전공단은 급발진 의심 사고의 원인 규명 방안 중 하나로 페달 블랙박스가 거론되고 있는 만큼 실제 장착 필요성을 검증하기 위해 시범 사업을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장착 대상은 서울 관내 사고율이 높은 택시 운수회사로 선정했다. 올해 교통안전공단이 추진하고 있는 '운수회사 안전 업(UP) 성과 공유 프로젝트'와도 연계해 추진한다.




장착된 페달 블랙박스는 야간 촬영, 음성 녹음이 가능하며 운전자의 페달부 조작 및 차량 운행 상황 전반을 녹화한다.


교통안전공단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운전자의 페달 오인 행동 패턴을 분석하는 등 사고 예방 방안을 마련하고 급발진 의심 사고 발생시 즉각 영상 제공을 통해 사고 입증을 지원할 예정이다.




권용복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국민이 안전한 자동차 운행 환경을 만들기 위해 급발진 의심 사고의 명확한 원인 규명 등 자동차 제작사 및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철훈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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