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약품 뛰어든 ‘역류질환제 공동판매’ 3파전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9.18 16:01

자사 신약 자큐보 판매 파트너로 동아ST 선정
1위 HK이노엔-보령, 2위 대웅-종근당에 도전
해외수출도 경쟁…국산신약 글로벌 확대 기대

제일약품 대웅제약 본사

▲제일약품 본사(오른쪽)와 대웅제약 본사 모습. 사진=각사

제일약품이 자사 첫 신약인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자큐보'의 국내시장 안착을 위해 동아에스티와 손을 잡았다.




제일약품이 동아에스티와 파트너십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자큐보와 동일한 계열의 국내 1·2위 신약들 역시 이례적으로 주요 제약사간 파트너십을 통한 공동판매 중이라는 점에서 향후 시장 판도가 주목된다.


18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제일약품의 신약개발 자회사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최근 자체개발한 '칼륨경쟁적 위산분비 억제제(P-CAB)' 계열 신약 '자큐보정'의 국내 영업과 마케팅을 위한 파트너로 모회사인 제일약품과 동아에스티를 선정하고 공동판매 계약을 체결했다.



국산 37호 신약인 자큐보는 제일약품의 첫 자체개발 신약으로 제일약품이 동아에스티와 파트너십을 맺은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P-CAB 계열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는 기존 '프로톤펌프 저해제(PPI)' 계열 치료제보다 빠른 약효발현, 공복시 복용가능 등 장점을 가져 빠르게 PPI 계열 제제를 대체하고 있는 차세대 계열 신약이다.




의약품 정보업체 유비스트에 따르면, 지난해 P-CAB과 PPI 제제를 합친 국내 소화성궤양용제 매출액은 총 9127억원으로 이 가운데 P-CAB 제제가 23.8%(2176억원)를 차지했으며, 올해 상반기에는 27.1%로 더 높아졌다.


아직 PPI 제제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지만 2019년 국내에 처음 출시된 P-CAB 제제가 출시 첫 해 4.0%에서 5년만에 4분의 1 가량을 차지하며 급성장하고 있다. 해외시장에서는 P-CAB 제제 비중이 절반 가량인 것으로 추산된다.




특히, P-CAB 제제는 이례적으로 국내 개발사들이 모두 공동판매 전략을 취하고 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국산 1호 P-CAB 제제이자 국내 시장점유율 1위인 HK이노엔의 '케이캡'은 HK이노엔과 보령이 공동판매 중이고 국내 점유율 2위인 대웅제약의 '펙수클루'는 대웅제약과 종근당이 공동판매 중이다.


앞서 HK이노엔은 지난해까지 종근당과 케이캡을 공동판매 하다가 올해부터 보령과 손을 잡았고 종근당은 새롭게 대웅제약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업계는 P-CAB 제제의 성장 잠재성이 큰 만큼 국내 제약사들이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해 경쟁사와의 협업을 마다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나아가 '국내 1호' 케이캡이 현재 46개국에, '국내 2호' 펙수클루가 30개국에 진출한데 이어 지난 4월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은 '국내 3호' 자큐보도 이미 21개국에 나가있는 만큼 국산 P-CAB 제제의 해외 진출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소화성궤양용제 시장은 약 21조원 규모로, 특히 중국이 지난해 3조5000억원으로 미국을 제치고 시장규모 1위로 올라서는 등 개발도상국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세계적으로 P-CAB 제제를 개발한 나라는 손에 꼽을 정도이다.


세계 최초 P-CAB 제제는 지난 2014년 일본 다케다제약이 개발해 상용화했지만 국내에서는 약가 이견으로 출시되지 못하고 있다.


제일약품 관계자는 “동아에스티와의 협력이 자큐보정을 블록버스터 신약으로 만드는데 중요한 발판이 되도록 하는 동시에 업계에서 성공적인 협력 사례로 자리매김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훈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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