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CJ 그룹 물류 협업 통해 ‘스타배송’ 첫선
상품별 배송일 약속 늦게 도착하면 캐시 보상
신세계그룹 계열 이커머스 G마켓·옥션은 주문 상품의 도착일을 보장해주는 '스타배송'을 선보인다고 23일 밝혔다.
스타배송은 CJ대한통운과의 물류 협업을 통해 이달 26일부터 선보이는 새로운 배송 서비스로, 라스트마일 단계에서의 고객 만족도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타배송은 100% 도착보장을 목표로, 구매고객과 약속한 날짜에 배송을 해주는 서비스다. 약속한 날짜보다 배송이 늦을 경우, G마켓이 직접 구매고객에게 보상금을 지급한다.
이는 신세계그룹과 CJ그룹이 지난 6월 체결한 '신세계-CJ 사업제휴 합의'를 통해 이룬 성과로, 스타배송 서비스의 배송은 CJ대한통운이 전담한다. 스타배송을 통해 G마켓과 옥션의 구매고객은 배송 시점에 대한 더 정확한 예측이 가능해지는 것은 물론, CJ대한통운을 통한 빠른 배송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됐다. 판매고객은 더욱 빨라진 배송을 통해 대금정산 기간 단축, 판매증대 등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스타배송은 상품명 하단에 스타배송 로고 스티커가 붙어 쉽게 확인 가능하다. 도착 보장일보다 배송이 늦어지면, 고객에게 배송되는 송장 기준 배송 지연 1건당 1000원을 보상한다. 보상금은 G마켓과 옥션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스마일캐시로 지급한다.
G마켓은 스타배송을 베타 서비스 형태로 부분 도입해 시범 운영하고, 대상 상품 및 적용 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복안이다. 스타배송 베타 서비스는 14개 카테고리 약 15만개의 상품에 적용된다. 주요 스타배송 상품은 △생필품 △공산품 △주방용품 △뷰티용품 및 통조림 등 상온 가공식품, 일부 디지털·가전기기 등을 포함한다.
우선, CJ대한통운이 전담하고 있는 G마켓의 익일 합배송 서비스 스마일배송 상품에 스타배송을 먼저 도입한다. 시범 운영 단계의 스타배송은 평일 기준 저녁 8시 이전에 주문하면, 다음날 도착이 보장되는 '익일도착' 서비스로 제공되는 셈이다.
고객들의 이용성 강화를 위해 스타배송 도착보장 상품만을 모아 놓은 전용관도 만든다. G마켓과 옥션의 메인 페이지 상단에 노출되는 상설관으로, 스타배송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오는 10월 2일까지 스타배송 서비스를 알리기 위한 브랜드위크도 진행한다.
행사기간 △CJ제일제당 △아모레퍼시픽 △롯데칠성 △농심 △LG생활건강 5개 브랜드가 참여한다. 스타배송 상품으로 구성한 특집 라이브방송도 확인할 수 있다. 26일 'CJ제일제당 가을 미식파티'편을 시작으로, '아모레퍼시픽 인기 브랜드 모음'(9월27일), '롯데칠성 인기 음료 총 출동'(9월30일), '농심 신제품 소개'(10월2일) 등을 선보인다.
G마켓 관계자는 “CJ와의 긴밀한 물류 협업을 통해 G마켓과 옥션 고객에게 더욱 빠르고 편리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G마켓의 강점인 가격 경쟁력과 상품 다양성에 더해 예측가능한 배송 서비스를 도입해 쇼핑 편의성을 높인 것으로, 스타배송 적용 상품을 빠르게 늘려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