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 결과…삼다수·스파클·백산수·동원샘물 지수 상승
9월 생수 브랜드평판지수 순위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9월 생수 브랜드평판 조사에서 1위 삼다수, 2위 스파클, 3위 몽베스트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9월 생수 브랜드평판은 국내 생수 브랜드 21개를 대상으로 지난 8월 20일부터 이달 20일까지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530만개를 분석한 결과이다.
브랜드평판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측정한 것이다.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류해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한 것이다.
이번 9월 생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해 종합 측정했다.
생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다수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54만5530, 소통지수 53만2096, 커뮤니티지수 62만306으로 종합 브랜드평판지수 169만793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53만9323과 비교해 10.30% 상승했다.
2위 스파클 생수 브랜드는 종합 브랜드평판지수 81만7674(전월대비 24.04% 상승), 3위 몽베스트 생수 브랜드는 종합 브랜드평판지수 45만3486(전월대비 23.22% 하락)으로 집계됐다.
이밖에 4위 백산수 생수 브랜드는 전월대비 5.01% 오른 종합 브랜드평판지수 39만5329, 5위 동원샘물 브랜드도 전월대비 29.84% 크게 상승한 종합 브랜드평판지수 34만5810을 나란히 기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9월 생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지난 8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487만684개와 비교해 8.81% 증가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