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에듀, 자녀 온라인학습도 ‘AI쌤과 함께’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9.24 15:44

생성형 AI 기술 적용 ‘AI 드림쌤’ 서비스 출시
기존 학습교사와 업무 분담, 관리 횟수는 늘려
10월 초등생 서비스 오픈…중등생 확장 계획

아이스크림에듀

▲아이스크림에듀가 개발한 'AI 드림쌤' 4인 이미지. 사진=김유승 기자

아이스크림에듀가 인공지능(AI) 기반의 초등학생 학습 효율을 높이는 'AI 드림쌤' 서비스를 공개했다.




아이스크림에듀는 24일 서울 강남 슈피겐홀에서 '아이스크림에듀 AI 드림쌤 쇼케이스' 행사를 열고 오는 10월 초등 부문에 정식 도입되는 신규 서비스를 선보였다.


AI 드림쌤은 생성형 AI와 교육 특화 언어모델 등 기술을 활용해 제작한 능동형 AI 학습 관리·대화 시스템이다.



이날 발표를 맡은 김대균 아이스크림에듀 사업전략본부장은 “아이들의 학습 주도성과 자발성, 창의성 기르기 위해 콘텐츠와 개별화된 학습 과정에는 이미 인공지능을 접목하고 있다"고 최근 에듀테크 시장 트렌드를 소개했다.


김 본부장은 AI 드림쌤 서비스 출시와 관련해 “좀 더 나아가 선생님 영역에서도 AI를 접목한다는 목표로, 학습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홈런 선생님들과 AI의 영역을 나눠 각자 잘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한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아이들의 학습 주도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학생들과 경험 공유(라포 형성) △학습 수행 점검 △성취도 관리 △학습 설계 △동기 부여 △학부모 상담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 업무가 과다한 만큼 홈런 선생님들이 AI 등 신규 기술을 학습해 노하우를 적용하는 데도 어려움이 있다고 김 본부장은 덧붙였다.


아이스크림에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AI 드림쌤을 개발해 향후 학생 관리는 AI에게, 학습 컨설팅은 홈런 선생님에게 맡긴다는 계획이다. 즉, AI 드림쌤은 학생들과 공감 대화와 학습 수행도 확인과 학습 성취도· 이해도 등을 담당할 예정이다. 홈런 선생님은 AI 데이터 기반 학습 전략 수립과 컨설팅, 학습 수준 별 상세 대응과 학부모 종합 상담 등을 맡는다.




이날 AI 드림쌤의 '나의 찰떡 AI 선생님 찾기' 퀴즈 시연에서 선생님 배정 이후 실제 대화를 나누는 모습을 보여줬다.


AI 선생님이 “좋아하는 날씨 있어?", “음악 들으면서 그림 그리거나 책 읽는 것도 재밌지 않을까?" 등 일상 대화로 친밀감을 형성한 뒤 “계획된 학습 요일 잘 지켰어?", “정답률 높은 과목인 국어 점수를 보니 73점이니 더 분발해 보자" 등 학습 관련 대화를 진행했다. 학생과 공감대를 형성한 뒤 학습 점검, 코칭 역할을 제공한다는 취지로, 아이들의 부적절한 발언에는 응답하지 않도록 제작됐다.


아이스크림에듀는 AI 드림쌤을 통해 기존 관리 회수를 4회에서 6회로 늘린다는 방침으로, 베타 테스트 진행 시 학생들의 대화 참여도와 적극성이 50% 이상 증대했다고 강조했다.


대화·학생 관리 등의 기능 구현을 위해 AI 드림쌤에는 △버추얼 휴먼 △음성 인식 △음성 합성 △빅데이터 교육 특화 소형 언어모델 △상담 관리 노하우 등 다양한 시스템이 적용됐다.


특히, 자체 개발한 교육 특화 sLLM 소형 언어모델과 홈런에서 수집한 하루 1600만건 학습 분석 데이터 분석을 통해 학습 효율을 높였다고 아이스크림에듀는 강조했다. 개인정보 해외 유출을 막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과 GPT(인공지능 언어 모델)을 분리하는 조치를 함께 취했다.


기술 설명을 맡은 양운천 AI연구소 대리는 “AI 드림쌤은 네, 아니오밖에 하지 않는 학생들의 경향을 해결하기 위해 자체 교육 특화 언어 모델 'AI 드림스텔라'로 열린 대화를 유도한 게 핵심"이라며 “AI 드림쌤 구현을 위해 업계 최고 수준 AI 기술인 오픈AI 음성 인식 모델, ElevenLabs 음성 합성 모델 등을 활용했다"고 말했다.


아이스크림에듀는 AI 드림쌤을 초등 대상으로 선보인 뒤 중등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초등 대상 서비스를 고도화 및 티칭형 AI교사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교육용 언어모델 개선 △AI 기반 학습분석 빅데이터 플랫폼 고도화 △AI 에이전트 기능 다양화 및 실용적 확장 △신뢰성 높은 유해성 판단 모델 연구개발 △음성 영상 AI 기술 고도화 △보안·효율성 높은 안정적 인프라 구축 및 운영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윤석 아이스크림에듀 대표는 “지속적인 서비스 고도화로 AI 드림쌤이 대표적인 교육 특화 AI 서비스로 자리잡아 아이 교육을 혁신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스크림에듀 본부장

▲김대균 아이스크림에듀 사업전략본부장이 24일 서울 강남 슈피겐홀에서 열린 '아이스크림에듀 AI 드림쌤 쇼케이스'에서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김유승 기자


김유승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