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위 한국철도공사, 3위 한국전력공사 순
9월 대한민국 공기업 32개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1위를 한국도로공사가 차지했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이어 2위 한국철도공사, 3위 한국전력공사 순으로 분석됐다.
3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공기업 3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9월 브랜드 평판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도로공사는 브랜드평판지수 627만4730으로 1위를 기록했다.
기업평판연구소는 8월 30일부터 9월 30일까지의 공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873만806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공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해 브랜드평판지수가 산출됐다.
공기업 1위를 기록한 한국도로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만2370 미디어지수 124만8866 소통지수 109만4974 커뮤니티지수 288만960 사회공헌지수 1만7560이 되면서 627만4730으로 분석됐다.
2위를 기록한 한국철도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71만2428 미디어지수 140만7210 소통지수 142만3838 커뮤니티지수 221만6718 사회공헌지수 1만760이 되면서 577만954로 분석됐다.
3위 한국전력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만2649 미디어지수 115만4160 소통지수 95만8432 커뮤니티지수 168만5909 사회공헌지수 1만1396으로 브랜드평판지수 531만2547로 집계됐다.
한전KPS 브랜드는 브랜드평판지수 472만6175로 4위, 한국가스공사 브랜드는 브랜드평판지수 436만3390으로 5위를 기록했다.
그 뒤를 이어 한국토지주택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부동산원, 한국석유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공항공사, 한국마사회, 한국전력기술주식회사,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남동발전, 강원랜드,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조폐공사, 한국중부발전, 한국남부발전, 주식회사 에스알, 한국가스기술공사, 대한석탄공사, 한국서부발전, 한전KDN, 해양환경공단, 한국동서발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그랜드코리아레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한국광해광업공단 순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공기업 카테고리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8월 공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730만483개와 비교하면 2.50% 증가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8% 상승, 브랜드이슈 9.00% 하락, 브랜드소통 0.14% 상승, 브랜드확산 9.60% 상승, 브랜드공헌 19.49% 상승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