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백요리사 열풍…자극적 설정·거대 세트 등 흥행 비결
프로그램 인기에 지도·예약앱 앞다퉈 식당 명단 공유
최근 넷플릭스의 요리 경연 예능 '흑백요리사:요리 계급 전쟁'이 큰 인기를 끌면서 관련 업계까지 흥행 열풍이 확산되고 있다.
각종 플랫폼 중심으로 해당 프로그램에 출연한 셰프 식당 예약을 위한 섹션 마련에 한창이다.
3일 넷플릭스 톱 10 웹사이트에 따르면, 지난 9월 23일부터 29일까지 흑백요리사는 490만 시청수(시청 시간을 재생 시간으로 나눈 값)을 기록하며 비영어 TV부문 1위를 차지했다. 지난달 공개 직후 한국, 대만, 싱가포르, 홍콩 등 4개국 1위를 비롯해 총 28개국 톱 10에 오르는 등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다.
흑백요리사의 인기 비결로는 거대 자본을 투입한 세트장과 함께 화려한 출연진들의 요리 대결을 박진감 있게 연출한 점이 꼽힌다. 배경·계급을 기준으로 유명 셰프인 '백수저'와 무명 셰프 '흑수저' 셰프로 나눈 자극적인 설정은 물론, 40명이 동시에 요리할 수 있는 큰 규모의 촬영장을 바탕으로 수많은 명장면을 만들어 냈다는 평가가 뒤따른다.
특히, 방영 이후 소셜 서비스(SNS) 위주로 프로그램에 출연한 셰프들의 식당 명단이 돌면서 예약 마감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이 같은 인기에 편승해 식당 예약·지역생활 커뮤니티·지도 앱 등 플랫폼들도 발 빠르게 해당 셰프들의 식당을 예약하거나, 방문할 수 있는 전용 서비스 준비에 분주하다.
외식업 전문 통합 솔루션 기업 와드가 운영하는 식당 예약 플랫폼 '캐치테이블'은 최근 흑백요리사 셰프 식당 리스트를 한눈에 모아보는 '흑백요리사 맛집' 섹션을 공개했다. 백수저 셰프와 흑수저 셰프 기준으로 카테고리를 구분하건, 방송 라운드별 회차로 분류해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기획전 페이지를 통해 흑백요리사 셰프 식당 가운데 80%를 바로 예약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검색 지도 내 전용 뱃지를 통해 흑백요리사 출연 셰프 식당임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식당별 페이지에 셰프에 대한 상세 정보도 추가했다는 회사의 설명이다.
지역생활 커뮤니티 플랫폼 당근도 오는 13일 자체 숏폼 서비스 '당근 스토리'를 통해 서울 소재 흑백요리사 셰프들의 식당 정보를 소개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동네생활 탭 내 맛집 카테고리나 동네지토 탭의 스토리 섹션을 통해 확인하는 방식으로, 페이지 접속 시 출연 셰프 식당을 이용한 고객들의 리뷰 영상을 찾아볼 수 있다.
영상은 이용자의 위치와 가까울수록 페이지 상단에 노출되며, 영상 하단 부분에 식당 이름과 주소를 보여준다. '길찾기' 버튼을 누르면 해당 가게까지 이동하는 경로·시간도 파악할 수 있다.
대기업도 일찌감치 흑백요리사 출연 셰프들의 식당 정보를 한 데 모아 공유하고 있다. 최근 네이버는 지도 서비스를 통해 해당 셰프들이 운영하는 116개 식당 명단을 공개했다. 전국 대상으로 음식점·바·카페 등 카테고리별로 확인할 수 있으며, 지도 서비스를 통해 즉시 예약도 가능하다.
카카오가 운영하는 카카오맵도 흑백요리사 식당 128곳 명단을 만들어 소개하고 있다. 지도 서비스 내 컬러순 정렬 기능을 통해 흑수저·백수저별 식당 구분이 가능하다.